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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과 인도의 노사 관계 제도의 비교법적 연구 원문보기


이기인 (동아대학교 대학원 국제법무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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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경제위기 이후 국내 완성차업계가 다국적 경영체제로 개편된 후, 국내 생산능력은 460만대 수준으로 10년째 성장이 정체되었다. 반면에 해외생산은 2004년에는 42만대 수준이었으나 2014년 441만대를 기록할 정도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연간 400만대 이상의 국내 생산 기반이 해외로 이동하면서 엄청난 고용 창출 기회가 사라졌다. 환율, 국내 생산경쟁력 상실, 과도한 환경규제 등 국내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위기 요인 중 생산경쟁력의 상실은 자동차산업 성장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의 주요원인은 채용제도, 임금제도, 근로시간, 노동조합 등을 들 수 있다. 채용제도와 관련하여,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도입된 비정규직 제도가 오히려 일자리 창출의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또한 매년 생산성을 상회하는 임금상승률로 원가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더욱이 임금인상, 통상임금 확대, 사내하청 정규직 인정 문제 등으로 매년 노사분규가 관행적으로 발생하는 등 반복되는 노사분규와 노동유연성 악화로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하락되고 있으며, 국내 노동조합의 강성화는 유연한 노사협력관계를 방해하고 있다. 본인은 인도 남부에 신설된 세계 4위의 자동차 그룹의 년 40만대의 생산 능력을 가진 자동차 공장의 책임 경영자로서 최근에 수년간 근무를 하면서 국제 경쟁의 치열함을 실제로 경험하고,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재의 상황이 계속된다면 전 산업의 7%이상의 고용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붕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절박감에 이 연구를 시작하였고, 본 논문은 특히 여러 문제점 중에서 국내 생산경쟁력 상실과 관련된 노사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노사관계를 중심으로 보았을 때, 국내 생산경쟁력을 저해하는 몇 가지의 요소들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법제도적 측면에서의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현재 국내시장의 경우, 고용제도가 너무 경직되어 있다. 또한 외국시장과 비교해 볼 때 임금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의 저변에는 노사의 관계가 협력의 관계가 아닌 이해관계 대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선진국 자동차산업이 수차례 위기를 겪으면서 경쟁력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은 노사의 협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최근의 글로벌 산업의 경쟁여건을 감안할 때 후진적 노사관계에 머무른다면, 더 이상 성장이 지속될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기업의 ...

주제어

#노사관계제도 자동차 산업 한국과 인도의 노동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인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제법무학과
지도교수 이학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ⅷ, 226 p.
키워드 노사관계제도 자동차 산업 한국과 인도의 노동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88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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