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우(瞿佑, 1347-1433)의 《전등신화(剪燈新話)》와 김시습(金時習, 1435-1493)의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중한 양국의 대표적 전기소설이다. 본 논문은 《전등신화》와 《금오신화》 중의 애정 비극 작품에 대한 비교연구로서, 《전등신화》 중의 《추향정기(秋香亭記)》․《취취전(翠翠傳)》․《녹의인전(綠衣人傳)》․《등목취유취경원기(滕穆醉游聚景園記)》와 《금오신화》 중의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본 논문은 6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의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 작가 구우와...
구우(瞿佑, 1347-1433)의 《전등신화(剪燈新話)》와 김시습(金時習, 1435-1493)의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중한 양국의 대표적 전기소설이다. 본 논문은 《전등신화》와 《금오신화》 중의 애정 비극 작품에 대한 비교연구로서, 《전등신화》 중의 《추향정기(秋香亭記)》․《취취전(翠翠傳)》․《녹의인전(綠衣人傳)》․《등목취유취경원기(滕穆醉游聚景園記)》와 《금오신화》 중의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본 논문은 6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의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 작가 구우와 김시습의 생애를 고찰하고, 당시의 창작배경과 창작동기를 살펴보았다. 제3장은 작품의 내용 연구로, 작중 남녀주인공의 결연(結緣) 과정과 상황을 비교하여 당시의 애정관과 사회질서를 이해하고 비극 형성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제3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작품에서 표현된 주제의식 및 남녀주인공의 인물형상을 비교하였다. 제5장은 작품의 예술화 과정에서 사용된 표현기법의 연구로, 주로 취재(取材), 서사, 심리묘사,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방법의 병용, 변(騈)․산(散)․운(韻)문의 혼용, 문학풍격 등의 방면에서 예술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제6장은 결론으로, 본 논문의 전체 논의를 요약하고, 《전등신화》와 《금오신화》가 이룬 문학적 성취와 후대에의 영향을 기술하였다. 본 논문은 《전등신화》와 《금오신화》중의 애정 비극 작품을 비교 분석하여 사상의의와 주제의식 및 문학형식 등을 살펴보았다. 두 작품의 서사구조, 갈등구조, 예술구조에는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어, 이러한 비교연구를 통하여 중한 양국 문화의 동질성과 이질성도 비교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양국의 문화교류사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구우(瞿佑, 1347-1433)의 《전등신화(剪燈新話)》와 김시습(金時習, 1435-1493)의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중한 양국의 대표적 전기소설이다. 본 논문은 《전등신화》와 《금오신화》 중의 애정 비극 작품에 대한 비교연구로서, 《전등신화》 중의 《추향정기(秋香亭記)》․《취취전(翠翠傳)》․《녹의인전(綠衣人傳)》․《등목취유취경원기(滕穆醉游聚景園記)》와 《금오신화》 중의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본 논문은 6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의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 작가 구우와 김시습의 생애를 고찰하고, 당시의 창작배경과 창작동기를 살펴보았다. 제3장은 작품의 내용 연구로, 작중 남녀주인공의 결연(結緣) 과정과 상황을 비교하여 당시의 애정관과 사회질서를 이해하고 비극 형성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제3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작품에서 표현된 주제의식 및 남녀주인공의 인물형상을 비교하였다. 제5장은 작품의 예술화 과정에서 사용된 표현기법의 연구로, 주로 취재(取材), 서사, 심리묘사,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방법의 병용, 변(騈)․산(散)․운(韻)문의 혼용, 문학풍격 등의 방면에서 예술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제6장은 결론으로, 본 논문의 전체 논의를 요약하고, 《전등신화》와 《금오신화》가 이룬 문학적 성취와 후대에의 영향을 기술하였다. 본 논문은 《전등신화》와 《금오신화》중의 애정 비극 작품을 비교 분석하여 사상의의와 주제의식 및 문학형식 등을 살펴보았다. 두 작품의 서사구조, 갈등구조, 예술구조에는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어, 이러한 비교연구를 통하여 중한 양국 문화의 동질성과 이질성도 비교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양국의 문화교류사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瞿佑(1347-1433)的《剪灯新话》和金时习1435-1493的《金鳌新话》分别是中国和韩国的传奇小说代表之作,他们的爱情悲剧作品中虽有相似之处,但也有值得研究的不同之处。本文主要采用比较研究的方法对《剪灯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秋香亭记》、《翠翠传》、《绿衣人传》、《滕穆醉游聚景源记》和《金鳌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万福寺樗蒲记》、《李生窥墙传》为主要研究对象,对《剪灯新话》和《金鳌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进行研究。 本文分为六个章节。 第一章为绪论,第二章简单叙述瞿佑和金时习的作家生涯,并阐述作者们的创作背景与动机。 紧接着第三章重点从作品内容方面进行系统的对比。比较两国爱情悲剧类作品...
瞿佑(1347-1433)的《剪灯新话》和金时习1435-1493的《金鳌新话》分别是中国和韩国的传奇小说代表之作,他们的爱情悲剧作品中虽有相似之处,但也有值得研究的不同之处。本文主要采用比较研究的方法对《剪灯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秋香亭记》、《翠翠传》、《绿衣人传》、《滕穆醉游聚景源记》和《金鳌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万福寺樗蒲记》、《李生窥墙传》为主要研究对象,对《剪灯新话》和《金鳌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进行研究。 本文分为六个章节。 第一章为绪论,第二章简单叙述瞿佑和金时习的作家生涯,并阐述作者们的创作背景与动机。 紧接着第三章重点从作品内容方面进行系统的对比。比较两国爱情悲剧类作品情节中男女主角结缘的情形,以了解当时社会既存的爱情观及社会秩序,探讨悲剧产生的原因等。 第四章运用平行研究的方法,对《剪灯新话》和《金鳌新话》里爱情悲剧作品中表现出的主题意识及男女主人公形象进行对比。 第五章主要叙述作品艺术表现形式上的特点,分析《剪灯新话》及《金鳌新话》中的多种多样的艺术表现手段。 第六章结论部分将会对本文的研究成果进行系统的归纳整理,探究《剪灯新话》和《金鳌新话》对后世文学的价值及影响。 本文主要通过对《剪灯新话》和《金鳌新话》里爱情悲剧作品的异同分析,阐发出它所蕴含的思想意义、主题意识和文学形式构造等。另外两作品中的爱情悲剧小说在故事情节、冲突构思、结构艺术和审美价值方面同中有异、异中有同,通过研究可以了解中韩文化的不同特色。另深入分析爱情悲剧,了解悲剧产生的原因、过程、探索爱情悲剧的艺术价值与影响,有助于更加了解《剪灯新话》和《金鳌新话》及两作品在两国文学交流史上的价值。
瞿佑(1347-1433)的《剪灯新话》和金时习1435-1493的《金鳌新话》分别是中国和韩国的传奇小说代表之作,他们的爱情悲剧作品中虽有相似之处,但也有值得研究的不同之处。本文主要采用比较研究的方法对《剪灯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秋香亭记》、《翠翠传》、《绿衣人传》、《滕穆醉游聚景源记》和《金鳌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万福寺樗蒲记》、《李生窥墙传》为主要研究对象,对《剪灯新话》和《金鳌新话》里的爱情悲剧故事进行研究。 本文分为六个章节。 第一章为绪论,第二章简单叙述瞿佑和金时习的作家生涯,并阐述作者们的创作背景与动机。 紧接着第三章重点从作品内容方面进行系统的对比。比较两国爱情悲剧类作品情节中男女主角结缘的情形,以了解当时社会既存的爱情观及社会秩序,探讨悲剧产生的原因等。 第四章运用平行研究的方法,对《剪灯新话》和《金鳌新话》里爱情悲剧作品中表现出的主题意识及男女主人公形象进行对比。 第五章主要叙述作品艺术表现形式上的特点,分析《剪灯新话》及《金鳌新话》中的多种多样的艺术表现手段。 第六章结论部分将会对本文的研究成果进行系统的归纳整理,探究《剪灯新话》和《金鳌新话》对后世文学的价值及影响。 本文主要通过对《剪灯新话》和《金鳌新话》里爱情悲剧作品的异同分析,阐发出它所蕴含的思想意义、主题意识和文学形式构造等。另外两作品中的爱情悲剧小说在故事情节、冲突构思、结构艺术和审美价值方面同中有异、异中有同,通过研究可以了解中韩文化的不同特色。另深入分析爱情悲剧,了解悲剧产生的原因、过程、探索爱情悲剧的艺术价值与影响,有助于更加了解《剪灯新话》和《金鳌新话》及两作品在两国文学交流史上的价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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