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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 장력에 따른 팬터그래프 동적 접촉력 특성 분석 원문보기


유근준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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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일반 철도차량은 뛰어난 정시성과 대량의 화물운송 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속도제한을 고려해볼 때 다른 운송 수단과 다르게 주목받지 못하였다. 그 해결방안을 찾고자 고속철도차량을 개발하였다. 이 때문에 불과 몇 년 전부터 고속철도차량은 고속성과 안정성을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고속주행을 달성하기 위해서 전반적으로 고속철도 차량의 성능개선이 필요하다. 우선 차량 작동을 위해 전력공급이 필요하다. 전력공급을 받는 시스템을 팬터그래프라고 한다. 이 시스템은 차량 최고속도를 결정짓는 핵심기술이고 가장 중요한 기계장치 중 하나이다. 집전시스템은 기본적으로 ...

주제어

#팬터그래프  #동적 접촉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근준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박태원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75p.
키워드 팬터그래프, 동적 접촉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03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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