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헤세 작품의 통합문학치료 콘텐츠 개발 및 실행연구
Contents Development in Integrative Poetry & Bibliotherapy with Hesse's Works and Action Research 원문보기


조희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치료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쓰는 자는 남는다(Wer schreibt der bleibt)’는 문학의 본질을 토대로 하며 인간이 가진 창의성과 자발성, 그리고 치료적 통합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한다는 통합문학치료학을 이론적 근거로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헤세를 그러한 삶의 전형으로 삼고, 그의 삶과 그의 인물들이 보이는 정신병리적 삶과 정신건강학적 삶 사이에 유리된 병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였다. 물론 그러한 탐색의 목적은 헤세의 작품 전반에 각인된 자가 치유적 활력(Self-therapeutic Resource)을 찾아서 임상에 적용 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헤세 문학작품에 내재된 치유적 활력을 임상에 적용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참여자들을 두루 돕는 데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통합문학치료적 삶의 전형인 헤세의 삶 전반과 그의 인물들을 치료적으로 살펴보는 일이 전제되었으며, 둘째, 궁극적으로 그의 인물들이 보이는 치유적 삶의 여정이 실제 임상에서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치료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작업이 요구되었다. 그러한 연구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본 논문에서 그간의 이론적 연구를 임상현장으로 가져가 그 전반에서 적용한 과정, 즉 헤세 문학을 치료적으로 활용한 프로그램과 치료 공감정도에 대한 결과를 참여자들의 치료적 실행 텍스트를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인의 삶을 건강하게,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해서 인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nature of literature, "Wer schreibt der bleibt" this study has its theoretical ground on Integrative Poetry & Bibliotherapy(IPB), in which human creativity, spontaneity, and therapeutic integration are considered to organically interact to one another. The ultimate goal of the study is ...

주제어

#통합문학치료  #문학치료  #헤르만 헤세  #언어적 보상  #상호공감나누기  #정신건강학  #조현병  #질적 연구  #해석학적 현상학 분석  #실행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희주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학치료학과
지도교수 채연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 308 p.
키워드 통합문학치료, 문학치료, 헤르만 헤세, 언어적 보상, 상호공감나누기, 정신건강학, 조현병, 질적 연구, 해석학적 현상학 분석, 실행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23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