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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교육과정의 교수 유형 및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수준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심병철 (고려대학교 정책학과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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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고령사회를 넘어서 초고령 사회로 급속히 넘어가고 있다. 초고령 사회의 진입을 앞둔 시기에 노인의 삶의 질 문제는 단순히 노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며, 바로 우리들의 문제이다. 그 이유는 우리도 미래의 노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의 삶의 질 향상은 우리의 문제이다.
본 연구는 노인의 교육 복지를 통해 그들의 삶의 질 향상을 그 목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4가지의 연구 문제를 삼아 그 연구 문제를 각각 규명하면서 한국 사회의 노인 교육 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확인하기 전 먼저 노인 학습자의 특성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었다. 노인 학습자들은 오랜 세월 동안 나름의 지혜와 삶의 방식을 터득하고 이러한 삶의 방식을 오랫동안 유지하여 왔다. 이는 결과적으로 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게 되면 능동적 교육 의지를 상실케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선행 연구들에서 자기주도성을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충북지역의 노인 학습자 27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20 부를 제외하고, 25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도구는 교수 유형과 자기주도성 그리고 학습 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형태로 구성하였다.
통계분석 소프트웨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ociety is rapidly changing from an aged society to a super-aged one. The quality of life of the older people is our problem, not just their problems because our society is facing the entrance into the super-aged society. Someday we will also be one of the older people, so we need to consid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병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오영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25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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