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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라이제이션(singlization)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1인 가구의 증가가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도 1990년대에는 전체가구 대비 1인 가구의 비중이 9% 수준에 머물렀으나, 2010년대에는 20%를 상회하며 2015년 현재 27.1%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20년대에는 1인 가구의 비중이 30%에 이를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같은 1인 가구의 양적 증가와 함께 소비행태의 변화에 따른 소비지출의 증가와 수요의 다양화로 인하여 솔로이코노미, 싱글슈머 등 1인 가구의 경제적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2006년부터 2014년까지 9년간 1인 가구 소비지출액의 연평균 증가율은 1.2%로 4인 가구의 1.1% 보다 높고, 전체 가구의 0.2%보다 6배나 높게 나타난다. 1인 가구의 소비지출 비중이 전체평균 보다 높은 항목으로는 식료품비, 주거비, 주류·담배, 보건비 등이 있으며 외식비의 비중은 약 13%로 1인 가구의 소비지출 중에서도 중요한 항목으로 나타난다.
특히, 1인 가구 외식소비의 다양화로 인해 외식시장 수급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식소비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분석이 요청된다.
이에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외식소비행태에 대한 통계적 분석 및 ...
저자 | 전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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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高麗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經濟統計學科 |
지도교수 | 陳瑞勳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v, 40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128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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