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가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한 1인 가구 시장세분화
A study on the market segmentation of one person households using their leisure lifestyle 원문보기


백영국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엔터테인먼트콘텐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가 발전하면서 소득이 증가하고 여성 또한 사회의 진출이 늘고 여러 사회현상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1인 가구가 증가 하고 있다. 세계적인 추세와 다르지 않게 우리나라 또한 1인 가구가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부상 하고 있다. 이에 따라 1인 가구의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는데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를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1인 가구의 여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 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가라이프스타일 척도를 통해 1인 가구의 여가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해보고 그들의 소비 성향을 분석 했다.
본 연구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우성남·손영미의 2009년 연구 여가라이프스타일 척도개발 연구를 기본으로 1인 가구의 군집을 5군집으로 분류하였다. 일중심 여가 무관심형, 가족지향형, 능동적 개성추구형, 합리적 관계지향형, 소극적 여가형으로 구분이 되었다. 각 군집은 공통적으로는 효율지향인 성향이 높았다. 개인이 주거와 모든 생활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각 군집들 주목 해볼 집단은 능동적 개성 추구형이다. 이 집단의 경우 향유지향적인 측면이 높은데 그들의 1인가구의 생성원인으로는 부모세대로부터의 자발적 독립이 높았다. 이들은 소득이 높은 남자가 많았고 자유로운 선택과 인생 향유의 관한 성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

주제어

#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영국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엔터테인먼트콘텐츠전공
지도교수 정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72 p.
키워드 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19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