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표적 오락 프로그램인 리얼 버라이어티 장르에서 수용자가 인식하는 재미는 어떠한지, 수용자들의 재미 유형과 그 특성, 유형간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수용자의 재미 유형은 크게 ‘웃음과 감동 추구형’, ‘도전과 경쟁 추구형’, ‘선택과 참여 추구형’ 등 세 가지로 분석되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은 다양한 재미 요소 중에서 무엇보다 코믹한 내용에서 유발되는 ‘웃음’과 인간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을 중시한다. 이들은 재미의 영역 중 정서적 재미를 중시하고 감성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언어적 유희를 중요한 재미 요소로 인식하여 출연자들의 말재간이나 표현에서 주로 재미를 느끼고 출연자들간 대화의 행간을 읽을 수 있도록 배치된 센스있고 감각적인 자막을 재미있다고 느낀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규칙이나 제한조건 하에서 경쟁하는 게임, 생존과 탈락이 결정되는 가슴 졸임, 관음적 훔쳐보기와 직접 따라 해보기, 실패와 같은 연민과 동정의 공감,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 등장하는 리얼리티 등을 들 수 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재미 향유의 태도에 있어서는 소극적, 수동적, 비관여적이며, 동일시의 수준으로 보면 ‘환상적’인 것보다는 ‘현실적’인 재미를 추구하고, 재미의 내용에서는 관음적 훔쳐보기와 같은 ‘일탈적’ 재미나 생사가 결정되는 가슴 졸이는 ‘모험적’ 재미보다 단순한 농담, 말장난과 같은 ‘일상적’, ‘관습적’, ‘정서적’ 재미를 더 선호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은 도전, 경쟁과 같은 모험적 요소를 즐기고 스릴과 흥분, 일탈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또한 문제를 해결하고 규칙이 있는 게임 형태에서 재미를 느낀다는 점에서 인지적 재미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예측하지 못한 일들이 발생하고 대처하는 방식이나, 대본이 아닌 실제상황에 따라 진행되는 예측불허의 과정을 재미있어 한다. 이들은 또한 등장인물의 분명한 캐릭터와 독특한 개성에 재미를 느끼고, 이와 함께 웃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때 이를 재미로 인식한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풍자와 해학적 내용,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는 것, 운동감에 의한 현기증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제작자(연출자, 작가 등) 요인, 출연자 요인에 따라 재미 정도가 달라지지 않는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재미 향유의 태도에 있어서는 적극적, 능동적이며, 관여 수준에서는 ‘자기 투사’와 같은 인지적 관여를 선호하고, 규칙과 제한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 재미를 중시하며, 모험적 성향과 일탈적 성향, ...
본 연구는 대표적 오락 프로그램인 리얼 버라이어티 장르에서 수용자가 인식하는 재미는 어떠한지, 수용자들의 재미 유형과 그 특성, 유형간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수용자의 재미 유형은 크게 ‘웃음과 감동 추구형’, ‘도전과 경쟁 추구형’, ‘선택과 참여 추구형’ 등 세 가지로 분석되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은 다양한 재미 요소 중에서 무엇보다 코믹한 내용에서 유발되는 ‘웃음’과 인간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을 중시한다. 이들은 재미의 영역 중 정서적 재미를 중시하고 감성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언어적 유희를 중요한 재미 요소로 인식하여 출연자들의 말재간이나 표현에서 주로 재미를 느끼고 출연자들간 대화의 행간을 읽을 수 있도록 배치된 센스있고 감각적인 자막을 재미있다고 느낀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규칙이나 제한조건 하에서 경쟁하는 게임, 생존과 탈락이 결정되는 가슴 졸임, 관음적 훔쳐보기와 직접 따라 해보기, 실패와 같은 연민과 동정의 공감,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 등장하는 리얼리티 등을 들 수 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재미 향유의 태도에 있어서는 소극적, 수동적, 비관여적이며, 동일시의 수준으로 보면 ‘환상적’인 것보다는 ‘현실적’인 재미를 추구하고, 재미의 내용에서는 관음적 훔쳐보기와 같은 ‘일탈적’ 재미나 생사가 결정되는 가슴 졸이는 ‘모험적’ 재미보다 단순한 농담, 말장난과 같은 ‘일상적’, ‘관습적’, ‘정서적’ 재미를 더 선호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은 도전, 경쟁과 같은 모험적 요소를 즐기고 스릴과 흥분, 일탈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또한 문제를 해결하고 규칙이 있는 게임 형태에서 재미를 느낀다는 점에서 인지적 재미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예측하지 못한 일들이 발생하고 대처하는 방식이나, 대본이 아닌 실제상황에 따라 진행되는 예측불허의 과정을 재미있어 한다. 이들은 또한 등장인물의 분명한 캐릭터와 독특한 개성에 재미를 느끼고, 이와 함께 웃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때 이를 재미로 인식한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풍자와 해학적 내용,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는 것, 운동감에 의한 현기증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제작자(연출자, 작가 등) 요인, 출연자 요인에 따라 재미 정도가 달라지지 않는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재미 향유의 태도에 있어서는 적극적, 능동적이며, 관여 수준에서는 ‘자기 투사’와 같은 인지적 관여를 선호하고, 규칙과 제한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 재미를 중시하며, 모험적 성향과 일탈적 성향, 자극추구 성향이 강한 유형으로 판단된다. 내용적으로는 사실에 근거한 감동적인 이야기보다 승부를 가리기 위해 가슴 졸이는 경쟁과 게임이나 예측불허의 내용에서 느끼는 놀람과 흥분을 즐기고, 따라서 현실적인 내용보다 ‘어처구니없고 황당무계한 전개와 결말, 비현실적이고 허구적인 이야기를 더 선호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선택과 참여 추구형’은 내재적 동기를 중시하여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 것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관여와 참여를 재미로 인식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또한 매우 주관이 뚜렷하고 독립적인 성향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즐길 수 있을 때 더 재미를 느끼는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재미를 향유하는 태도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는 것을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보다 더 선호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선택과 참여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TV 시청하기, 출연자들의 말장난이나 감각적 자막, 출연자들의 독특한 캐릭터 개성 등을 들 수 있다. ‘선택과 참여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주관이 뚜렷하고 독립적인 성향으로, 재미 활동에 있어서도 능동적, 적극적 태도를 갖고 있다. 특정 장르, 프로그램, 연예인에 대한 고정적 선호가 없이 자신이 직접 실행해볼 수 있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현실적’인 내용보다 ‘환상적’인 내용을, ‘일상적’인 활동보다 ‘일탈적’인 활동을 더 선호한다. 또한 이들은 TV시청을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는 것을 더 선호한다. 재미 유형간 공통점을 살펴보면, ‘웃음과 감동 추구형’과 ‘도전과 경쟁 추구형’의 경우 개성적이고 독특한 캐릭터에서 재미를 느끼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TV를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대신 놀아주는 느낌, 역동적 움직임에 의한 현기증, 시청자 참여와 프로그램 상호작용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과 ‘선택과 참여 추구형’의 경우 다양한 미디어로 선택해서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과 ‘선택과 참여 추구형’의 경우 어처구니없고 황당무계한 진행, 경쟁으로 우위를 가리는 방식에 재미를 느끼고, 적극적, 능동적 재미 태도를 갖고 있으며 일탈적 재미를 추구하는 반면, 재미경험을 통한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 자연환경에서 느끼는 해방감, 방송 시청을 통한 내면의 성찰, 사실에 근거한 감동적, 현실적인 이야기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세 가지 유형은 모두 웃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을 재미로 인식하는 반면, 주인공이 되어버린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해주는 ‘주인공에 대한 동일시’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대표적 오락 프로그램인 리얼 버라이어티 장르에서 수용자가 인식하는 재미는 어떠한지, 수용자들의 재미 유형과 그 특성, 유형간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수용자의 재미 유형은 크게 ‘웃음과 감동 추구형’, ‘도전과 경쟁 추구형’, ‘선택과 참여 추구형’ 등 세 가지로 분석되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은 다양한 재미 요소 중에서 무엇보다 코믹한 내용에서 유발되는 ‘웃음’과 인간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감동’을 중시한다. 이들은 재미의 영역 중 정서적 재미를 중시하고 감성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언어적 유희를 중요한 재미 요소로 인식하여 출연자들의 말재간이나 표현에서 주로 재미를 느끼고 출연자들간 대화의 행간을 읽을 수 있도록 배치된 센스있고 감각적인 자막을 재미있다고 느낀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규칙이나 제한조건 하에서 경쟁하는 게임, 생존과 탈락이 결정되는 가슴 졸임, 관음적 훔쳐보기와 직접 따라 해보기, 실패와 같은 연민과 동정의 공감,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 등장하는 리얼리티 등을 들 수 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재미 향유의 태도에 있어서는 소극적, 수동적, 비관여적이며, 동일시의 수준으로 보면 ‘환상적’인 것보다는 ‘현실적’인 재미를 추구하고, 재미의 내용에서는 관음적 훔쳐보기와 같은 ‘일탈적’ 재미나 생사가 결정되는 가슴 졸이는 ‘모험적’ 재미보다 단순한 농담, 말장난과 같은 ‘일상적’, ‘관습적’, ‘정서적’ 재미를 더 선호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은 도전, 경쟁과 같은 모험적 요소를 즐기고 스릴과 흥분, 일탈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또한 문제를 해결하고 규칙이 있는 게임 형태에서 재미를 느낀다는 점에서 인지적 재미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예측하지 못한 일들이 발생하고 대처하는 방식이나, 대본이 아닌 실제상황에 따라 진행되는 예측불허의 과정을 재미있어 한다. 이들은 또한 등장인물의 분명한 캐릭터와 독특한 개성에 재미를 느끼고, 이와 함께 웃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때 이를 재미로 인식한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풍자와 해학적 내용,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는 것, 운동감에 의한 현기증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제작자(연출자, 작가 등) 요인, 출연자 요인에 따라 재미 정도가 달라지지 않는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재미 향유의 태도에 있어서는 적극적, 능동적이며, 관여 수준에서는 ‘자기 투사’와 같은 인지적 관여를 선호하고, 규칙과 제한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 재미를 중시하며, 모험적 성향과 일탈적 성향, 자극추구 성향이 강한 유형으로 판단된다. 내용적으로는 사실에 근거한 감동적인 이야기보다 승부를 가리기 위해 가슴 졸이는 경쟁과 게임이나 예측불허의 내용에서 느끼는 놀람과 흥분을 즐기고, 따라서 현실적인 내용보다 ‘어처구니없고 황당무계한 전개와 결말, 비현실적이고 허구적인 이야기를 더 선호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선택과 참여 추구형’은 내재적 동기를 중시하여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 것에 대해 재미를 느끼고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관여와 참여를 재미로 인식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또한 매우 주관이 뚜렷하고 독립적인 성향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즐길 수 있을 때 더 재미를 느끼는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재미를 향유하는 태도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는 것을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보다 더 선호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선택과 참여 추구형’이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 하는 재미 요소로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TV 시청하기, 출연자들의 말장난이나 감각적 자막, 출연자들의 독특한 캐릭터 개성 등을 들 수 있다. ‘선택과 참여 추구형’의 재미 인식의 특징을 요약하면, 주관이 뚜렷하고 독립적인 성향으로, 재미 활동에 있어서도 능동적, 적극적 태도를 갖고 있다. 특정 장르, 프로그램, 연예인에 대한 고정적 선호가 없이 자신이 직접 실행해볼 수 있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현실적’인 내용보다 ‘환상적’인 내용을, ‘일상적’인 활동보다 ‘일탈적’인 활동을 더 선호한다. 또한 이들은 TV시청을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는 것을 더 선호한다. 재미 유형간 공통점을 살펴보면, ‘웃음과 감동 추구형’과 ‘도전과 경쟁 추구형’의 경우 개성적이고 독특한 캐릭터에서 재미를 느끼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TV를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대신 놀아주는 느낌, 역동적 움직임에 의한 현기증, 시청자 참여와 프로그램 상호작용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웃음과 감동 추구형’과 ‘선택과 참여 추구형’의 경우 다양한 미디어로 선택해서 시청하는 것을 선호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도전과 경쟁 추구형’과 ‘선택과 참여 추구형’의 경우 어처구니없고 황당무계한 진행, 경쟁으로 우위를 가리는 방식에 재미를 느끼고, 적극적, 능동적 재미 태도를 갖고 있으며 일탈적 재미를 추구하는 반면, 재미경험을 통한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 자연환경에서 느끼는 해방감, 방송 시청을 통한 내면의 성찰, 사실에 근거한 감동적, 현실적인 이야기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세 가지 유형은 모두 웃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을 재미로 인식하는 반면, 주인공이 되어버린 듯한 착각을 느끼게 해주는 ‘주인공에 대한 동일시’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려워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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