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Genre Oriented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 2010년, pp.202 - 212  

홍숙영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은 무엇인지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화방송의 '일요일 일요일 밤에' 1부에 방송되었던 '우리 결혼했어요'의 텍스트를 1회부터 8회까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 프로그램은 가상 부부 생활의 영상과 스튜디오에 등장하는 현실에 존재하는 연예인의 현재성을 병치시킴으로써 가상과 현실을 혼용하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부류의 부부유형을 설정하여, 미션을 통해 각 유형의 연예인 커플들이 실제 부부간에 일어날 수 있는 사랑과 갈등을 보여줌으로써 결혼에 대한 환상과 현실감을 동시에 충족시켜 주면서 수용자와 공감대를 형성해가고 있었다. 한편 공적 공간인 텔레비전에서 출연자들이 사적 감정을 고백함으로써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경계가 해체됨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물질이나 노력, 제스처, 언어 등 배우자에게 선사하는 크고 작은 감동을 통해 수용자들은 대리만족을 느끼며 즐거움을 고취시켜 오락성을 실현하였다.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에는 진실성, 허구성, 오락성이 혼용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장르적 특성은 경계의 해체와 장르적 모호함을 토대로 수용자에게 소구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t clarifying what the genre oriented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programs are. For this, the tests of 'We Are Married' being broadcasted in 'Sunday, Sunday Night' Part 1 of MBC from episode 1 to 8. As a result of analysis, this program was mixing together virtu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조스트가 제시한 장르분석의 세 가지 요소인 진실성 (authentifiant), 허구성 (hctif), 오락성 (ludique)을 중심으로 '우리 결혼했어요'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어떠한 장르적 특성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어떻게 시청자에게 소구하는 장치로 사용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연예인 부부가 등장하여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개되는 담화(discourse)를 분석하는 한편 주요 등장인물의 특성과 유형별 부부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들어 연예인을 대상으로 하는 리얼리티 쇼나 가상 리얼리티 쇼가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사회적 현상에 주목하면서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분석 대상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 는 가상 부부 생활의 영상과 스튜디오에 등장하는 현실에 존재하는 연예인의 현재성을 병치시킴으로써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해체하고 있었다.
  •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연예인 부부가 등장하여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개되는 담화(discourse)를 분석하는 한편 주요 등장인물의 특성과 유형별 부부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시보기를 반복하여 시청하면서 텍스트를 분석하면서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문주영, “좌충우돌- 아옹다옹- 각본 없다, 그래서 재미있다”, 경향닷컴, 2008.07.25. 

  2. 조은별, “PD가 말하는 ‘우리 결혼했어요’의 진실 혹은 거짓”. 노컷뉴스, 2008.07.09. 

  3. 윤고은, ‘너도나도 연예인 리얼리티쇼, 진짜 '리얼'맞아?’, 연합뉴스, 2008.07.13. 

  4. 박주연,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2005. 

  5. Jost, Francois, Introduction a l'analyse de la television, Ellipses edition marketing S.A., 1999. 

  6. 김훈순, 김은정, “한국 멜로영화의 장르연구 : 관습의 반복과 변형”, 한국방송학보, 제14권 제 1호, pp.113-154, 2000. 

  7. 주창윤, “역사드라마의 역사서술방식과 장르형성”,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1호, pp.166-189, 2004. 

  8. Lacey, Nick.:Narrative and genre Key concepts in media studies, MacMillan Press Ltd., 2000. 

  9. Baudrillard, Jean., 하태환 역, 시뮬라시옹, 민음사, 2001. 

  10. 홍석경,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구성:현실과 허구의 혼합을 통한 텔레비전의 장르형성에 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16권, 제1호, pp.257-280, 2004. 

  11. Rieffel and Remy, Que sont les medias? Pratiques, identites, influences, Gallimard, 2005. 

  12. 김소민. “현실과 가상의 경계”, 한겨레신문, 2008. 04. 30. 

  13. 김미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재미 유발 기제에 관한 연구”, 방송 연구, 제67호, pp.143-168. 

  14. 천선영, “‘공개고백성사'의 시대친밀성과 내밀성의 대중적 생산과 소비에 대한 사회이론적 이해”,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0호, pp.37-70, 2008. 

  15. 이종수, TV리얼리티,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 구성, 한나래, 2004. 

  16. 필립 아리에스, 조르주 뒤비, 김기림 역, 사생활의 역사 , 새물결, 2006. 

  17. 전규찬, 박근서,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한울 아카데미,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