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은 무엇인지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화방송의 '일요일 일요일 밤에' 1부에 방송되었던 '우리 결혼했어요'의 텍스트를 1회부터 8회까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 프로그램은 가상 부부 생활의 영상과 스튜디오에 등장하는 현실에 존재하는 연예인의 현재성을 병치시킴으로써 가상과 현실을 혼용하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부류의 부부유형을 설정하여, 미션을 통해 각 유형의 연예인 커플들이 실제 부부간에 일어날 수 있는 사랑과 갈등을 보여줌으로써 결혼에 대한 환상과 현실감을 동시에 충족시켜 주면서 수용자와 공감대를 형성해가고 있었다. 한편 공적 공간인 텔레비전에서 출연자들이 사적 감정을 고백함으로써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경계가 해체됨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물질이나 노력, 제스처, 언어 등 배우자에게 선사하는 크고 작은 감동을 통해 수용자들은 대리만족을 느끼며 즐거움을 고취시켜 오락성을 실현하였다.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에는 진실성, 허구성, 오락성이 혼용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장르적 특성은 경계의 해체와 장르적 모호함을 토대로 수용자에게 소구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은 무엇인지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화방송의 '일요일 일요일 밤에' 1부에 방송되었던 '우리 결혼했어요'의 텍스트를 1회부터 8회까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 프로그램은 가상 부부 생활의 영상과 스튜디오에 등장하는 현실에 존재하는 연예인의 현재성을 병치시킴으로써 가상과 현실을 혼용하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부류의 부부유형을 설정하여, 미션을 통해 각 유형의 연예인 커플들이 실제 부부간에 일어날 수 있는 사랑과 갈등을 보여줌으로써 결혼에 대한 환상과 현실감을 동시에 충족시켜 주면서 수용자와 공감대를 형성해가고 있었다. 한편 공적 공간인 텔레비전에서 출연자들이 사적 감정을 고백함으로써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경계가 해체됨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물질이나 노력, 제스처, 언어 등 배우자에게 선사하는 크고 작은 감동을 통해 수용자들은 대리만족을 느끼며 즐거움을 고취시켜 오락성을 실현하였다.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에는 진실성, 허구성, 오락성이 혼용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장르적 특성은 경계의 해체와 장르적 모호함을 토대로 수용자에게 소구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t clarifying what the genre oriented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programs are. For this, the tests of 'We Are Married' being broadcasted in 'Sunday, Sunday Night' Part 1 of MBC from episode 1 to 8. As a result of analysis, this program was mixing together virtu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t clarifying what the genre oriented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programs are. For this, the tests of 'We Are Married' being broadcasted in 'Sunday, Sunday Night' Part 1 of MBC from episode 1 to 8. As a result of analysis, this program was mixing together virtuality and reality by placing the image of virtual couple's life and presentness of entertainers existing in reality appearing at the studio. Also, it was forming sympathy with users as it satisfies fantasy and sense of reality toward marriage by the entertainer couples showing love and conflict that may happen between real couples after setting various categories of couple types. Also, through the device for the public space to confess private feelings through television, it shows the boundary between public domain and private domain breaking up. Along with this, it has implemented amusement characteristics by inspiring enjoyment of users by a substituted satisfaction through various forms of impressions presented to spouse such as materials, effort, gesture or language, etc. Accordingly, the virtual reality program shows authenticity, fiction and amusement by being mixed together and we can see that such genre oriented characteristics act as important strategy appealing to users based on breakup of boundary and genre oriented ambigu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t clarifying what the genre oriented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programs are. For this, the tests of 'We Are Married' being broadcasted in 'Sunday, Sunday Night' Part 1 of MBC from episode 1 to 8. As a result of analysis, this program was mixing together virtuality and reality by placing the image of virtual couple's life and presentness of entertainers existing in reality appearing at the studio. Also, it was forming sympathy with users as it satisfies fantasy and sense of reality toward marriage by the entertainer couples showing love and conflict that may happen between real couples after setting various categories of couple types. Also, through the device for the public space to confess private feelings through television, it shows the boundary between public domain and private domain breaking up. Along with this, it has implemented amusement characteristics by inspiring enjoyment of users by a substituted satisfaction through various forms of impressions presented to spouse such as materials, effort, gesture or language, etc. Accordingly, the virtual reality program shows authenticity, fiction and amusement by being mixed together and we can see that such genre oriented characteristics act as important strategy appealing to users based on breakup of boundary and genre oriented ambig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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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조스트가 제시한 장르분석의 세 가지 요소인 진실성 (authentifiant), 허구성 (hctif), 오락성 (ludique)을 중심으로 '우리 결혼했어요'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어떠한 장르적 특성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어떻게 시청자에게 소구하는 장치로 사용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연예인 부부가 등장하여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개되는 담화(discourse)를 분석하는 한편 주요 등장인물의 특성과 유형별 부부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들어 연예인을 대상으로 하는 리얼리티 쇼나 가상 리얼리티 쇼가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사회적 현상에 주목하면서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분석 대상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 는 가상 부부 생활의 영상과 스튜디오에 등장하는 현실에 존재하는 연예인의 현재성을 병치시킴으로써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해체하고 있었다.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연예인 부부가 등장하여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개되는 담화(discourse)를 분석하는 한편 주요 등장인물의 특성과 유형별 부부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시보기를 반복하여 시청하면서 텍스트를 분석하면서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제안 방법
삼았다. '우리 결혼했어요'가 처음 시작한 2008년 3월16일 1회 방송분부터 8회(2008년5월4일)까지를 분석하였다. 첫 회부터 8회까지는 네 커플이 고정적으로 출연하여 결혼생활을 연출하였으나 9회부터는 출연자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같은 기간 출연한 가상 부부의 결혼 생활의 리얼리티를 통해 텍스트를 분석하고자 기간을 설정하였다.
진행자는 결혼을 선언하고 이러한 선언은 '가상'에 '진실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두 명의 남성 진행자와 한 명의 여성 진행자, 네 쌍의 연예인 가상 부부는 스튜디오에 앉아 가상 결혼생활을 촬영한 화면을 관람하며 토크를 진행한다. 연예인 가상 부부는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의 요소를 합친 영상을 통해 대중에 게 보여짐 (etre vu)과 동시에 자신들의 모습을 보게 되는(voir) 이중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 프로그램은 스튜디오에 세 명의 진행자와 네 쌍의 커플이 출연하여 가상 커플의 결혼 생활을 촬영한 화면을 함께 관람하며 토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각 네 쌍의 커플에게는 결혼생활에서 수행해야 할 과제가 주어지며, 이 과정에서 가상 부부들은 최대한 실재감을 보여주기 위해 행동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연예인 부부가 등장하여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개되는 담화(discourse)를 분석하는 한편 주요 등장인물의 특성과 유형별 부부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시보기를 반복하여 시청하면서 텍스트를 분석하면서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우리 결혼했어요'가 처음 시작한 2008년 3월16일 1회 방송분부터 8회(2008년5월4일)까지를 분석하였다. 첫 회부터 8회까지는 네 커플이 고정적으로 출연하여 결혼생활을 연출하였으나 9회부터는 출연자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같은 기간 출연한 가상 부부의 결혼 생활의 리얼리티를 통해 텍스트를 분석하고자 기간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문화방송에서 매주 일요일 5시 10분부터 약 70분가량 방송되고 있는 ' 일요일 일요일 밤에 '의 1부 코너, 우리 결혼했어요, 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우리 결혼했어요'가 처음 시작한 2008년 3월16일 1회 방송분부터 8회(2008년5월4일)까지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분석 대상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 는 가상 부부 생활의 영상과 스튜디오에 등장하는 현실에 존재하는 연예인의 현재성을 병치시킴으로써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해체하고 있었다. 각 부부는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현실적 부부의 유형을 보여주며, 갈등과 협력을 반복하는 일상의 리얼리티를 실현한다.
또한 고백이라는 장치를 통해 공적 영역에서 사적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진실성을 구현하고 있었다. 특히 말의 경박성을 이용한 가벼운 오락성보다는 감동을 도구로 하여 보다 진지하고 극적인 재미를 제공하며 대중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용자분석도 수반되어야 하였으나 이는 또 다른 분야의 연구와 작업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후 연구 과정에포함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방법론적인 면에서 치밀함이 다소 결여되었으며, 해석이 다소 주관적이라는 한계점을 지닌다.
한다. 본 연구는 방법론적인 면에서 치밀함이 다소 결여되었으며, 해석이 다소 주관적이라는 한계점을 지닌다. 텍스트 분석의 보다 객관적인 틀에 관한 연구가 나오기를 기대하며, 장르적 실험을 통해 탄생한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보다 창조적이고 공감적인 요소들을 개발하여 시청자에게 다가가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방법론적인 면에서 치밀함이 다소 결여되었으며, 해석이 다소 주관적이라는 한계점을 지닌다. 텍스트 분석의 보다 객관적인 틀에 관한 연구가 나오기를 기대하며, 장르적 실험을 통해 탄생한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보다 창조적이고 공감적인 요소들을 개발하여 시청자에게 다가가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17)
문주영, “좌충우돌- 아옹다옹- 각본 없다, 그래서 재미있다”, 경향닷컴, 2008.07.25.
조은별, “PD가 말하는 ‘우리 결혼했어요’의 진실 혹은 거짓”. 노컷뉴스, 2008.07.09.
윤고은, ‘너도나도 연예인 리얼리티쇼, 진짜 '리얼'맞아?’, 연합뉴스, 2008.07.13.
박주연,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2005.
Jost, Francois, Introduction a l'analyse de la television, Ellipses edition marketing S.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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