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절충적 언어치료 부모훈련프로그램이 언어발달장애아의 언어능력, 부모역량강화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박경호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발달장애아의 언어능력 향상과 어머니의 부모역량 강화 및 모-자녀 상호작용 향상을 위하여 절충적 언어치료 기법을 어머니에게 훈련시키고 가정에서 적극적인 언어중재를 하도록 하여 아동의 언어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그리고 모-자녀 관계 개선을 위해 부모-자녀 관계치료(CPRT)를 교육하여 어머니의 부모수용력과 양육효능감을 향상하여 부모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또한 모-자녀의 상호작용을 증가시켜 가정에서 실시하는 부모 언어중재가 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극대화하도록 절충적 언어치료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절충적 언어치료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하여 절충적 언어치료접근법과 부모-자녀관계치료(CPRT)에 대한 문헌고찰을 하였으며 예비 연구를 거쳐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언어발달 지연으로 언어치료를 받고 있는 생활연령 만 2세에서 만 5세의 언어발달장애아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고 실험집단에는 절충적 언어치료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2시간씩 10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mprove children's language ability by training mothers how to use eclectic speech-language therapy method and enabling them to take active language intervention at home for improvement of language ability of children with 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enhancement of ...

주제어

#언어발달장애아  #절충적 언어치료법  #부모-자녀 관계치료  #부모역량  #모-자녀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호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41 p.
키워드 언어발달장애아, 절충적 언어치료법, 부모-자녀 관계치료, 부모역량, 모-자녀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43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