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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언어재활사의 언어치료 교구 이해에 관한 조사연구
Research on Child Speech Language Pathologist’s Understanding on Speech Language Pathology Tools 원문보기


한유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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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언어치료에서 교구는 단순한 놀잇감이 아닌 치료의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어떠한 교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아동의 치료효과가 달라지기도 하며 흥미도도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여 그들의 치료가능성을 충분히 개발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교구를 선택하는 것은 아동 언어재활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아동 언어재활사의 연령별, 경력별, 치료 영역별 교구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교구 사용의 차이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첫째, 언어재활사 경력별 치료 영역별 교구사용을 알아보았을 때 음운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경력이 높아질수록 교구사용의 다양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경력이 높아질수록 한 가지 교구를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언어재활사 연령별 치료영역별 교구 사용을 알아보았을 때 치료 영역 마다 차이가 보이는 것들과 아닌 것들이 있었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연령이 낮다고 해서 다양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었다. 셋째, 대상자 연령별로 사용을 많이 하는 교구를 알아보니 0-2세 아동에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ing tools for child speech language pathology are not toys but media for treatment. Child treatment effects are varied and children’s interest are changed according to teaching tools used for treatment. So, selection of proper teaching tools that can cause children’s interest enough to increa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유란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5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09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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