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오소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 1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6명씩 무선 배정하고 실험집단에게는 2015년 6월 ∼ 2015년 9월까지 주 1회 총 15회기에 걸쳐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감능력과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고, 집단미술치료 과정의 회기 분석과 KSD 그림 검사의 결과를 통해 집단과 개인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연구에 참여한 실험집단 아동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 척도가 향상되었고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초기 단계 집단원 간의 언어 사용이나 행동에 있어서 무관심하고 자기중심적이었던 사고에서 벗어나 회기가 거듭될수록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생각하며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초기에 과잉된 행동을 보이던 집단원이 후반부로 갈수록 자신의 소리를 낮추고 조절하며 다른 집단원의 의견을 반영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수줍어하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empathic ability and peer relationship of children targeting lower graders in primary school. For the foregoing, this study assigned 12 children with difficulties in empathic ability and peer relationship randomly to experimental and ...

주제어

#집단미술치료 아동 공감능력 또래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소원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심리치료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77 p.
키워드 집단미술치료 아동 공감능력 또래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44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