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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분노 및 공감능력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Sociality of Children in Institutional Care -Focus on Anger and Empathy-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1 no.2, 2016년, pp.71 - 78  

박범진 (원광대학교) ,  이숙민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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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분노조절 공감능력을 중심으로 한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 I시에 소재하고 있는 아동보호시설 두 곳에서 생활하는 아동 12명을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무선할당 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2회 60분씩 사전 사후검사 변화를 포함하여 총 25회기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무 처치하였다. 연구결과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 향상, 분노조절 향상, 공감능력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으며 HTP, KSD, DAS 사전 사후검사에서 형식적, 내용적 평가에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분노조절과 공감능력을 중심으로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도움이 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시설보호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미술치료 연구가 치료적인 역할로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sociality of children in institutional care focus on anger and empathy. The study divided children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group was treated group art therapy for twice a week(60 minutes, total 25) and control group was treated non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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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술치료가 주는 자기표현, 감정조절의 유의미한 영향으로 시설보호아동이라는 같은 환경의 집단이 갖고 있는 관계성에서 작용하는 힘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개인의 표현력 증진․분노조절능력을 향상을 돕고 서로의 감정을 원활하게 교류하도록 하여 공감능력을 발전시켜 사회성을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분노와 공감능력을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은 I시에 소재한 두 곳의 아동시설(아동·청소년 양육시설)에 거주중인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분노와 공감능력을 중심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 하에 자아개념 검사를 실시한 후 무작위로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분노조절과 공감능력을 중심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하여 사회성 변화에 미치는 유의미한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아직까지 미술치료와 공감능력, 시설보호아동과 공감능력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로 시설아동의 공감능력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정은 사회의 가장 기초적인 단위인 최초의 사회적 환경이 된다. 가정은 가족구성원들이 혈연과 애정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하며 감정을 교류하고 의식과 가치관을 형성을 돕는다.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일반적인 가정에서 양육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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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보호 아동이란 무엇인가? 시설보호 아동은 부모가 아동에 대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을 때, 부모를 대리하여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을 뜻한다(박혜영, 2004)[3]. 아동보호시설에 맡겨지는 아동들의 원인을 살펴보면, 미혼모, 보호자의 경제적 어려움, 학대, 별거, 이혼 등이 있다.
아동보호시설에 맡겨지는 아동들이 맡겨지는 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시설보호 아동은 부모가 아동에 대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을 때, 부모를 대리하여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을 뜻한다(박혜영, 2004)[3]. 아동보호시설에 맡겨지는 아동들의 원인을 살펴보면, 미혼모, 보호자의 경제적 어려움, 학대, 별거, 이혼 등이 있다.
집단미술치료는 시설 보호 아동의 분노를 표현을 어떻게 바꾸는가? 또한, 시설아동보호아동에게 집단미술치료는 미술활동 안에서 자신의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여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고,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문제가 자연스럽게 드러남으로써 자기인식과 자기표현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자신의 분노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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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hang Hyun Ryu, "Anger Therapy", Bookcafe, 2006. 

  2. Mi Sook Moon,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Using Clay on the Aggressiveness and Anger Management Skills of Children",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 & Public Health Studies, Ye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3. Hea Young Park, "(A) Study on the Self-resilience and Social Adaptability of the Children and Adolescents in Institutional Car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ndong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4. Soo Hyun Hong, "(The) Eeffect & Developmen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Anxiety for Children : Focused on Institutionalized Children",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6. 

  5. Soon Hyung Lee, Hye Seung Le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Institutionalized and Home Reared Children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3, No. 4, pp. 119-135, 2002. 

  6. Bit Na Ju, "Effects of Pplaying-based Music Therapy on Improving Institutionalized Children's Peer Connectedne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7. J. C. Masters, W. Furman, "Popularity, Individual Friendship Selection, and Specific Peer Interact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7, 1981. 

  8. Se Eun Kwon, Soon Hyung Lee, "Differences between institutionalized and Home-reared Children in Social Skills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3, No. 2, pp. 107-12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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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ung-Nam kim, "(The) Effects of Self and Significant Others Representation, Empathy on Anger Level and Anger Express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atholic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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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Yeo Joo Jung, " Understanding Art Therapy : Theory and Practice", Hakjisa, 2003. 

  15. Sook-Ja Hu, "An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Social Improvement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Graduate School of Design, Chosun Universty, Master's Thesis, 2008. 

  16. Hyun-Mee Roh, "The Effects of the Person-centered Group Art Therapy with Theraplay on the Emotional and Social Adaptability of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9. 

  17. Bo Min Kang,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Anger Management of Children in Welfare Facilities", Graduate School of Arts Design,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18. Eun-Hee Seong, "Effect of Empathy Training Programs on Emotional Intelligence, Aggression, and Peer Relationship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19. Jong Hee Kim, "Effects of the Cooperative Mandala to Improve Empathy and Peer Relations of the Institutionalized Children", Child Art Education, No. 11, pp. 19-42, 2012. 

  20. Hyun Jung Ryu, "The Effects of Empathy Trai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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