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막스 에른스트 회화에 표현된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아트메이크업 디자인 제안 연구 A study on the art makeup design suggestion which applied the formative nature expressed in Max Ernst's paintings원문보기
본 연구는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7-1976)의 생애와 성장 환경, 시대의 형성배경을 통해 에른스트의 작품세계에서 추구하는 비현실로 가득한 환상회화 영역의 색채와 형태 표현수법의 분석을 토대로 작가의 작품세계에서 추구하고자 했던 감성을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으로 제안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아트 메이크업의 작품 제작을 위해 이미지스케일과 NCS분석을 통해 에른스트의 회화작품의 색채계 분석을 하였고 분석 결과, 에른스트의 회화는 동적이면서도 차분하며 딱딱한 이미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특징을 보였다. 또한 에른스트의 회화에 표현된 독창적인 수법을 응용하기 위해 수성물감, 에어브러쉬, ...
본 연구는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7-1976)의 생애와 성장 환경, 시대의 형성배경을 통해 에른스트의 작품세계에서 추구하는 비현실로 가득한 환상회화 영역의 색채와 형태 표현수법의 분석을 토대로 작가의 작품세계에서 추구하고자 했던 감성을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으로 제안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아트 메이크업의 작품 제작을 위해 이미지스케일과 NCS분석을 통해 에른스트의 회화작품의 색채계 분석을 하였고 분석 결과, 에른스트의 회화는 동적이면서도 차분하며 딱딱한 이미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특징을 보였다. 또한 에른스트의 회화에 표현된 독창적인 수법을 응용하기 위해 수성물감, 에어브러쉬, 마블링 물감, 블랙 스펀지, 비닐 등 다양한 재료를 준비하였다. 분석한 회화작품 중 5점을 선정하여 아트메이크업 작품에 응용 하였고 선정된 회화의 모티브의 형태와 색채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5작품의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을 제안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품Ⅰ ‘블랙 홀’은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일기 예보(The Weather man, 1951)’의 색채와 문양을 모티브로 작품제작을 하였다. ‘블랙홀’의 마스크에는 막스 에른스트 회화작품에 사용된 수법(手法) 중 마블링표현을 사용하여 우연적인 이미지를 만들었고, 마스크에는 새의 형상을 디자인하였다. 작품Ⅱ ‘꿈의 세계’는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에서 ‘초현실주의와 그림(Surrealism and painting, 1942)’의 작품에 표현된 새의 형상과 곡선, 색상을 모티브로 하였다. 숲의 채색 방법으로 막스 에른스트가 사용한 프로타주 수법을 응용하여 숲의 강약을 표현하였다. 블랙 스펀지의 마찰로 캔버스천의 결을 살릴 수 있었고 겹겹이 긁어 표현한 결과 입체감 있는 숲의 표현을 완성 하였다. 작품Ⅲ ‘가면 놀이’는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에서 ‘자연의 디자인 (Design in nature, 1947)’을 모티브로 하였다. 새의 삼각형 얼굴의 형태를 입체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마스크에 디자인한 후 턱 부분을 잘라 마스크를 펴주어 3D 입체로 표현하였다. 작품Ⅳ ‘몽환’은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 ‘매꽃! 매꽃!(Convolvulus! Convolvulus!, 1941)’의 회화를 모티브로 동물과 새의 형상, 자연을 화려하면서도 신비한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다채로운 색을 사용하였다. 작품의 표현기법에는 에어브러쉬를 사용하였고 붓 터치와는 다른 깔끔한 처리와 부드러운 음영으로 투명감 있는 색조를 표현하였다. 작품Ⅴ ‘바다’는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에서 ‘물고기 싸움(Fish fight, 1917)’회화에 표현된 세모, 네모, 둥근 형태의 문양을 모티브로 디자인하였다. 바다의 파도, 물방울을 표현하기 위해 막스 에른스트가 사용한 표현수법 중 데칼코마니를 응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자의 작품들은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으로 제안하였고 작가가 추구하는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 사용한 다양한 수법(手法)을 응용해 보았다. 본 연구자는 보다 다양한 방식과 수법의 적용으로 아트메이크업의 디자인을 창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막스 에른스트(Max Ernst, 1897-1976)의 생애와 성장 환경, 시대의 형성배경을 통해 에른스트의 작품세계에서 추구하는 비현실로 가득한 환상회화 영역의 색채와 형태 표현수법의 분석을 토대로 작가의 작품세계에서 추구하고자 했던 감성을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으로 제안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아트 메이크업의 작품 제작을 위해 이미지스케일과 NCS분석을 통해 에른스트의 회화작품의 색채계 분석을 하였고 분석 결과, 에른스트의 회화는 동적이면서도 차분하며 딱딱한 이미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특징을 보였다. 또한 에른스트의 회화에 표현된 독창적인 수법을 응용하기 위해 수성물감, 에어브러쉬, 마블링 물감, 블랙 스펀지, 비닐 등 다양한 재료를 준비하였다. 분석한 회화작품 중 5점을 선정하여 아트메이크업 작품에 응용 하였고 선정된 회화의 모티브의 형태와 색채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5작품의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을 제안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품Ⅰ ‘블랙 홀’은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일기 예보(The Weather man, 1951)’의 색채와 문양을 모티브로 작품제작을 하였다. ‘블랙홀’의 마스크에는 막스 에른스트 회화작품에 사용된 수법(手法) 중 마블링표현을 사용하여 우연적인 이미지를 만들었고, 마스크에는 새의 형상을 디자인하였다. 작품Ⅱ ‘꿈의 세계’는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에서 ‘초현실주의와 그림(Surrealism and painting, 1942)’의 작품에 표현된 새의 형상과 곡선, 색상을 모티브로 하였다. 숲의 채색 방법으로 막스 에른스트가 사용한 프로타주 수법을 응용하여 숲의 강약을 표현하였다. 블랙 스펀지의 마찰로 캔버스천의 결을 살릴 수 있었고 겹겹이 긁어 표현한 결과 입체감 있는 숲의 표현을 완성 하였다. 작품Ⅲ ‘가면 놀이’는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에서 ‘자연의 디자인 (Design in nature, 1947)’을 모티브로 하였다. 새의 삼각형 얼굴의 형태를 입체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마스크에 디자인한 후 턱 부분을 잘라 마스크를 펴주어 3D 입체로 표현하였다. 작품Ⅳ ‘몽환’은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 ‘매꽃! 매꽃!(Convolvulus! Convolvulus!, 1941)’의 회화를 모티브로 동물과 새의 형상, 자연을 화려하면서도 신비한 이미지로 표현하기 위해 다채로운 색을 사용하였다. 작품의 표현기법에는 에어브러쉬를 사용하였고 붓 터치와는 다른 깔끔한 처리와 부드러운 음영으로 투명감 있는 색조를 표현하였다. 작품Ⅴ ‘바다’는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 중에서 ‘물고기 싸움(Fish fight, 1917)’회화에 표현된 세모, 네모, 둥근 형태의 문양을 모티브로 디자인하였다. 바다의 파도, 물방울을 표현하기 위해 막스 에른스트가 사용한 표현수법 중 데칼코마니를 응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연구자의 작품들은 막스 에른스트의 회화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으로 제안하였고 작가가 추구하는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 사용한 다양한 수법(手法)을 응용해 보았다. 본 연구자는 보다 다양한 방식과 수법의 적용으로 아트메이크업의 디자인을 창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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