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유형간 성과 비교 및 정부지원컨설팅의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 컨설팅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performance comparision between private and government-supported consulting and the determining performance factors on government-supported consulting for smes원문보기
중소기업청 자료(2015)에 따르면 2013년도 기준으로, 사업체수와 종사자수에서 중소기업이 99.4%와 77.8%를 차지하는 반면 생산액과 부가가치에서는 47.6%와 46.8%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영세한 규모 및 낮은 생산성이라는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증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중소기업은 고용 증대, 지역경제 개발, 중산층 확대, 경제적 활력 제공 등의 역할 수행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의 안전화 기반 조성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경제주체이다. 기업 경영은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작용할 때 목표달성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중소기업에 있어 경영자원의 확보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지원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책의 효율성 및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는 높지 못한 편이다. 또한 컨설팅 공급자인 국내 중소 컨설팅사들은 외국계 컨설팅사에 비하여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컨설팅 수요자인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자신들의 모든 문제를 ...
중소기업청 자료(2015)에 따르면 2013년도 기준으로, 사업체수와 종사자수에서 중소기업이 99.4%와 77.8%를 차지하는 반면 생산액과 부가가치에서는 47.6%와 46.8%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영세한 규모 및 낮은 생산성이라는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증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중소기업은 고용 증대, 지역경제 개발, 중산층 확대, 경제적 활력 제공 등의 역할 수행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의 안전화 기반 조성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경제주체이다. 기업 경영은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작용할 때 목표달성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중소기업에 있어 경영자원의 확보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지원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책의 효율성 및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는 높지 못한 편이다. 또한 컨설팅 공급자인 국내 중소 컨설팅사들은 외국계 컨설팅사에 비하여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컨설팅 수요자인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자신들의 모든 문제를 컨설턴트가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고 의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지원컨설팅 생태계 내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다면적인 검토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과 관련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일반컨설팅과 정부지원컨설팅 간의 컨설팅성과품질에 대하여 비교분석한 후,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턴트역할품질 및 정부정책품질이 기업몰입품질과 컨설팅성과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반컨설팅과 정부지원컨설팅을 모두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19.0 및 AMO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측정모형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컨설팅과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은 정부지원컨설팅이 일반컨설팅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컨설팅결과물 품질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턴트역할품질(자세, 전문성, 사후지원)은 기업몰입품질(컨설팅 산출물에 대한 이해도, 조직 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컨설팅 결과에 대한 경영자 실행 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정부정책품질(컨설팅범위, 컨설팅기간)은 기업몰입품질(컨설팅 산출물에 대한 이해도, 조직 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컨설팅 결과에 대한 경영자 실행 의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턴트역할품질(자세, 전문성, 사후지원)은 컨설팅성과품질(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결과물 품질,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정부정책품질(컨설팅범위, 컨설팅기간)은 컨설팅성과품질(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결과물 품질,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기업몰입품질(컨설팅 산출물에 대한 이해도, 조직 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컨설팅 결과에 대한 경영자 실행 의지)은 컨설팅성과품질(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결과물 품질,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기업몰입품질은 컨설턴트역할품질 및 정부정책품질과 컨설팅성과품질 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 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을 하면 컨설턴트의 역량이 기업의 몰입이나 컨설팅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부의 정책품질은 기업의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 컨설팅 결과 품질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의 컨설팅지원사업은 여전히 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하는 주요한 수단이라고 이해되며, 향후에는 중소기업 컨설팅의 질을 좌우하는 양질의 컨설턴트의 양성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청 자료(2015)에 따르면 2013년도 기준으로, 사업체수와 종사자수에서 중소기업이 99.4%와 77.8%를 차지하는 반면 생산액과 부가가치에서는 47.6%와 46.8%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영세한 규모 및 낮은 생산성이라는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증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중소기업은 고용 증대, 지역경제 개발, 중산층 확대, 경제적 활력 제공 등의 역할 수행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의 안전화 기반 조성에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경제주체이다. 기업 경영은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작용할 때 목표달성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중소기업에 있어 경영자원의 확보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지원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책의 효율성 및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는 높지 못한 편이다. 또한 컨설팅 공급자인 국내 중소 컨설팅사들은 외국계 컨설팅사에 비하여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컨설팅 수요자인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자신들의 모든 문제를 컨설턴트가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고 의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지원컨설팅 생태계 내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다면적인 검토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과 관련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일반컨설팅과 정부지원컨설팅 간의 컨설팅성과품질에 대하여 비교분석한 후,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턴트역할품질 및 정부정책품질이 기업몰입품질과 컨설팅성과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반컨설팅과 정부지원컨설팅을 모두 경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19.0 및 AMO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측정모형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컨설팅과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은 정부지원컨설팅이 일반컨설팅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컨설팅결과물 품질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턴트역할품질(자세, 전문성, 사후지원)은 기업몰입품질(컨설팅 산출물에 대한 이해도, 조직 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컨설팅 결과에 대한 경영자 실행 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정부정책품질(컨설팅범위, 컨설팅기간)은 기업몰입품질(컨설팅 산출물에 대한 이해도, 조직 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컨설팅 결과에 대한 경영자 실행 의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컨설턴트역할품질(자세, 전문성, 사후지원)은 컨설팅성과품질(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결과물 품질,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정부정책품질(컨설팅범위, 컨설팅기간)은 컨설팅성과품질(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결과물 품질,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정부지원컨설팅에 있어, 기업몰입품질(컨설팅 산출물에 대한 이해도, 조직 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컨설팅 결과에 대한 경영자 실행 의지)은 컨설팅성과품질(컨설팅목표달성도, 투입자금 대비 컨설팅성과, 컨설팅결과물 품질, 컨설팅서비스완료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기업몰입품질은 컨설턴트역할품질 및 정부정책품질과 컨설팅성과품질 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 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을 하면 컨설턴트의 역량이 기업의 몰입이나 컨설팅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부의 정책품질은 기업의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 컨설팅 결과 품질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의 컨설팅지원사업은 여전히 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하는 주요한 수단이라고 이해되며, 향후에는 중소기업 컨설팅의 질을 좌우하는 양질의 컨설턴트의 양성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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