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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대인들은 음식이 배를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닌 맛있고 건강한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음식은 특화된 영역으로 “음식은 가장 폭넓고 친숙한 상태에서 형성된 사회조직의 산물이자 음식은 다양한 문화 현상을 흡수하고 내보내는 프리즘”으로 호텔의 뷔페 레스토랑(Buffet Restaurant)은 식사장소의 제공과 함께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식음료와 디저트의 공급이 핵심적인 구성요소가 되고 오픈 주방으로 인한 주방위생환경이 노출되어지는 시점에서 고객들이 느끼는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이 브랜드가치와 고객만족을 제고 하는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호텔뷔페레스토랑의 주방위생환경요인에 관한 조리사들의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 되어 왔다. 그러나 호텔 뷔페 레스토랑의 오픈주방으로 변화되어가는 요즈음 주방위생 환경요인을 이용고객을 중심으로 한 관점에서는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다. 호텔 뷔페레스토랑을 이용하면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호텔의 자구책과 차별화된 경쟁력이 필요하다. 본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과 브랜드가치, 고객만족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자의 이론과 이에 관련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도출하였으며, 관련되어진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오경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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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외식경영전공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i, 97 p. |
키워드 | 호텔 뷔페레스토랑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 브랜드가치 고객만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184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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