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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강현미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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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와는 다른 영아교사의 직업적 특성과 영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행복플로리시 역량을 반영하여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영아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영아교사로서 웰빙 및 행복플로리시 증진과 더불어 영아보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를 알아본다.

연구내용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은 크게 준비(1~2회기), 실행(3~14회기), 종결(15회기)의 3단계 15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 2회기까지는 프로그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사전검사, 프로그램 진행자와 참여자간에 친밀감을 형성 및 행복플로리시 역량에 대해 알아보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는 프로그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 단계(3~14회기)로 행복플로리시 역량을 집중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때, 건강 역량은 전체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지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현미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황해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39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95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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