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 요소 분석 : tvN <꽃보다 할배>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서경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전략커뮤니케이션학과 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많은 지식과 정보들이 스토리텔링이란 이름하에 이야기 형태로 가공되고 있다. 여행 산업에서도 스토리텔링이 각광받고 있다. 기존의 관광 자원에 이야기를 입혀 매력을 높이는 스토리텔링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관광 시설을 확충하고 유지하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영속적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야기를 발굴하는 단계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아 여행자를 끌어들이는 전략이 미흡한 실정이다. 더불어 여행 스토리텔링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행해지고 있으나 연구의 분야가 제각기 다르고 목적지별, 타깃별 구분이 모호한 상태에서 각각 정의와 기준을 내리고 있어 구체적인 활용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과 여행 스토리텔링의 요소들을 도출하여 국내인의 해외여행을 위한 홍보 방안에 응용할 수 있는 기준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도출된 요소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검증해 보고자 tvN에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방영한 <꽃보다 할배> 프로그램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꽃보다 할배>는 케이블 TV로서는 상당히 높은 최고 평균 6% 이상의 시청률을 올렸을 뿐 아니라 전국에 '꽃보다‘ 신드롬을 일으키며 대한민국의 여행 시장에 큰 영향을 준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본격적인 연구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크게 다섯 가지 키워드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먼저 <꽃보다 할배>의 모집합인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주요 소재가 여행이므로 분석이 필요했던 ‘TV 여행콘텐츠’를 조사하고, ‘문화콘텐츠와 이야기 산업’은 TV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연구의 당위성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하는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이어서 ‘스토리텔링’과 ‘여행 스토리텔링’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통해 각각의 정의를 내리고 그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꽃보다 할배>의 스토리텔링 요소들을 파악한 결과, 이야기 구조에서는 캐릭터의 새로운 발견, 여행 에피소드의 시간적 나열, 프로그램의 주제가 엿보이는 제목 부분에, 담화 구조에서는 편집 기술을 이용하여 극적인 전개를 이끌고 자막을 통해 시청자와 소통하고 있으며, 현장감을 살리고 상호작용을 끊임없이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스토리텔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여행 스토리텔링 요소로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소재, 오감을 자극하는 시청각적인 장치들로 흥미를 높이고 이해를 쉽게 한 점, 그리고 시청자로 하여금 바로 ‘나의 이야기’를 해 주는 것 같은 이야기를 전개한 공감력이 여타의 프로그램에 비해 높았다는 특징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꽃보다 할배> 프로그램 하나에 그치지 않고 새롭게 발굴한 캐릭터간의 관계와 조화를 적절히 변주하여 <삼시세끼>, <꽃보다 누나>, <꽃보다 청춘> 등의 후속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과, 여행상품, 캐릭터 산업, 게임, 디자인 등 2, 3차 제작으로 연결되는 양질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storytelling is increasing in travel industr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fine what the storytelling is and draw its elements to develop the storytelling on the level of pre-publicity for the sake of native people's overseas travel. To investigate cases of specific use, tvN's...

주제어

#TV 리얼리티 프로그램 TV 여행콘텐츠 문화콘텐츠 이야기산업 스토리텔링 여행 스토리텔링 관광 스토리텔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서경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략커뮤니케이션학과 홍보전공
지도교수 정창권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ⅶ, 105 p.
키워드 TV 리얼리티 프로그램 TV 여행콘텐츠 문화콘텐츠 이야기산업 스토리텔링 여행 스토리텔링 관광 스토리텔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03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