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청소년 관객개발에 관한 연구로써, 청소년들이 ‘문화예술을 통해 관심관객으로 발전 하는가’라는 대전제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중 학생오케스트라가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보다 더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문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고, 학생오케스트라를 알아봄으로써 이들 교육이 청소년기 학생에게 주는 영향력과 중요성을 제언해 보았다. 또한 청소년들이 예술교육에 대해 갖는 관심과 필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예술교육 유·무경험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내용을 분석했다. 통계처리 결과 청소년들의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정서발달과 인격형성에 크게 기여하고, 이를 통해 이들이 미래의 관심관객으로 발전 할 수 있다는 긍정적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시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낼 수 있었다.
첫째,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음악과 기악 활동을 통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학업 중심의 분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부모의 관심과 의식 변화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 안에서의 예술교육의 폭을 넓히고 확대시켜 청소년들에게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치게 하고, 지속적인 문화 예술을 향유 할 수 있는 관심관객으로 발전시킨다.
셋째, 학생오케스트라의 교육은 지도경력이 있는 전문 강사를 초빙하는 동시에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미래 관객을 만드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예술교육 중에서도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은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음악을 통해 ...
저자 | 김승현 |
---|---|
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전공 |
지도교수 | 이용관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7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204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