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모바일 시대의 음악저작권 쟁점에 주목하여 각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음악 산업 생태계의 주체인 소비자, 권리자, 사업자 간의 음악저작물 유통 과정의 선순환을 통한 음악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모바일 시대의 도래는 음악 산업을 발전시켰으며, 소비자들의 음악저작물 소비패턴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변화된 산업 환경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맞는 음악저작권에 관한 법·제도적 보호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현행 저작권 법·제도는 디지털화된 현 음악 산업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음악 산업의 주체 간 의견의 괴리가 심각해지고 있다. 그리하여 본고는 모바일 시대의 음악 산업의 이해와 고찰을 바탕으로, 현행 음악저작권법을 분석하여,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이슈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저작권 법·제도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제대로 보호하고 있는가와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하여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보호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이슈는 크게 첫째, 음악 산업 이해관계자간의 첨예한 대립, 둘째, 실연자와 제작자의 권리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현행 음원사용료 징수규정, 셋째, 모바일 시대의 새로운 수익 모델인 광고 기반 음원 ...
본 연구는 모바일 시대의 음악저작권 쟁점에 주목하여 각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음악 산업 생태계의 주체인 소비자, 권리자, 사업자 간의 음악저작물 유통 과정의 선순환을 통한 음악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모바일 시대의 도래는 음악 산업을 발전시켰으며, 소비자들의 음악저작물 소비패턴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변화된 산업 환경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맞는 음악저작권에 관한 법·제도적 보호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현행 저작권 법·제도는 디지털화된 현 음악 산업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음악 산업의 주체 간 의견의 괴리가 심각해지고 있다. 그리하여 본고는 모바일 시대의 음악 산업의 이해와 고찰을 바탕으로, 현행 음악저작권법을 분석하여,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이슈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저작권 법·제도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제대로 보호하고 있는가와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하여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보호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이슈는 크게 첫째, 음악 산업 이해관계자간의 첨예한 대립, 둘째, 실연자와 제작자의 권리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현행 음원사용료 징수규정, 셋째, 모바일 시대의 새로운 수익 모델인 광고 기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둘러싼 분쟁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음원사용료 징수규정에 관해서는 징수금액 분배요율의 조정과 지나친 할인 규정의 삭제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실질적인 음반제작자가 서비스 사업자보다 현저히 적은 수익을 가져가는 맹점을 지적하고, 유통 구조의 문제를 고려한 요율 설정의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나아가 음원 가격의 재정비와 홀드백제도의 활성화를 제안하였다. 새로운 수익 모델은 광고 기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의를 통한 사업 차별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통해 음원 가치 하락을 막고 시장 확대에 기여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의 발전의 필요함을 논하였다. 또한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작권법과 저작권제도의 개정 및 정비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저작권법 개정과 저작권제도의 정비에 관해 제안하였다. 모바일시대에 맞는 저작권법 개정을 통해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음악 산업의 환경 변화를 반영해야함을 지적하였으며 나아가 제작자와 실연자의 권익 상승을 통해 권리자 중심의 정책전환이 필요함을 논하였다. 또한 저작권법 개정과 더불어 저작권제도의 재정비가 필요함을 지적하고, 이를 위해서 음악저작권 신탁관리업 복수단체의 재정비와 ECL(확대된 저작권 집중관리제도)의 도입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결과적으로 본고는 권리자와 사업자간의 올바른 권리 보호를 통한 균형 있는 발전과 소비자의 음악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한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이 저작권법이 추구하는 목적인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시대의 음악저작권 쟁점에 주목하여 각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음악 산업 생태계의 주체인 소비자, 권리자, 사업자 간의 음악저작물 유통 과정의 선순환을 통한 음악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모바일 시대의 도래는 음악 산업을 발전시켰으며, 소비자들의 음악저작물 소비패턴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변화된 산업 환경과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맞는 음악저작권에 관한 법·제도적 보호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현행 저작권 법·제도는 디지털화된 현 음악 산업의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음악 산업의 주체 간 의견의 괴리가 심각해지고 있다. 그리하여 본고는 모바일 시대의 음악 산업의 이해와 고찰을 바탕으로, 현행 음악저작권법을 분석하여,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이슈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저작권 법·제도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제대로 보호하고 있는가와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하여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보호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현 음악 산업의 저작권 이슈는 크게 첫째, 음악 산업 이해관계자간의 첨예한 대립, 둘째, 실연자와 제작자의 권리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현행 음원사용료 징수규정, 셋째, 모바일 시대의 새로운 수익 모델인 광고 기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둘러싼 분쟁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음원사용료 징수규정에 관해서는 징수금액 분배요율의 조정과 지나친 할인 규정의 삭제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실질적인 음반제작자가 서비스 사업자보다 현저히 적은 수익을 가져가는 맹점을 지적하고, 유통 구조의 문제를 고려한 요율 설정의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나아가 음원 가격의 재정비와 홀드백제도의 활성화를 제안하였다. 새로운 수익 모델은 광고 기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의를 통한 사업 차별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통해 음원 가치 하락을 막고 시장 확대에 기여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의 발전의 필요함을 논하였다. 또한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작권법과 저작권제도의 개정 및 정비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저작권법 개정과 저작권제도의 정비에 관해 제안하였다. 모바일시대에 맞는 저작권법 개정을 통해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음악 산업의 환경 변화를 반영해야함을 지적하였으며 나아가 제작자와 실연자의 권익 상승을 통해 권리자 중심의 정책전환이 필요함을 논하였다. 또한 저작권법 개정과 더불어 저작권제도의 재정비가 필요함을 지적하고, 이를 위해서 음악저작권 신탁관리업 복수단체의 재정비와 ECL(확대된 저작권 집중관리제도)의 도입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결과적으로 본고는 권리자와 사업자간의 올바른 권리 보호를 통한 균형 있는 발전과 소비자의 음악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한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이 저작권법이 추구하는 목적인 문화 및 관련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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