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해림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 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기초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S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서 만5세 유아 각 20명씩 총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평균월령은 67.10개월이었다. 두 학급은 각각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배치하였다.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박애자가(1996)가 수정· 보완한 언어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박애자(1996)는 장영애가 선행연구(이연섭, 김성일, 단현국, 1980; 전용신,1971: 한국행동과학 연구소, 1973: 허형, 이영석, 황인창, 정계숙, 김상호, 1978)를 기초로 하여 4 -6세 유아의 수준에 맞게 제작한 언어능력 검사를 수정 · 보완하였다. 언어능력 검사 도구는 어휘력, 언어 이해력, 언어 표현력의 3가지 범주로 구성되었으며, 어휘력 23점, 언어이해력 30점, 언어표현력 28점으로 총점은 81점이다. 각 문항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을 범주별로 점수화 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언어능력을 측정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 이종향(2006)이 수정 · 보완한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종향(2006)은 Mcginnis와 Goldstin(1990)의 기술상황척도 ‘Skill Situation Measures’를 이원영 · 박찬옥 · 노영희(1993)가 번안, 발췌, 수정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로 제작한 것을 기초로 범주별 1문항씩 추가하여 수정 · 보완하였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는 개인정서 조절능력, 대인관계 형성능력, 학교 적응 능력 구성되었으며, 각 범주 당 6문항씩 총점은 18점이다. 문제 상황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을 친사회적 행동에는 1점, 무반응, 무전략 · 비친사회적 행동에는 0점으로 처리하여 범주별로 점수화 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였다.
실험 절차는 문헌연구, 예비검사, 사전검사, 6주간의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에는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극화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사회적 갈등 상황 동화 그리기활동을 1주 2회씩 총12회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언어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사전 · 사후검사 점수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dramatic play based on social conflict situation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language abilit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as follow:
First, What effect do the Dramatic Play based on social conflict situation on...

주제어

#"갈등" "극화활동" "언어능력" "친사회적 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해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167 p.
키워드 "갈등" "극화활동" "언어능력" "친사회적 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