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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희망 표현 교육 방안 연구 : 신경숙의 소설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원본과 중역본을 활용하여 원문보기


송명휘 (中央大學校 大學院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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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신경숙의 소설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원본과 중역본을 활용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희망 표현의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국인 학습자들이 모국어의 영향을 받아서 종종 잘못 쓰이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인식하게 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이 논문에서는 소설의 원본과 중역본을 이용하여 한국어 희망 표현과 중국어 희망 표현의 대응양상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이들의 통사적·의미적 특성을 밝히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본 후 PPP모형을 바탕으로 연역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한국어 희망표현을 교육한다. 이 논문의 흐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 한국어 희망 표현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다. 주로 희망 표현의 형태와 그들의 특성을 고찰한다. 이 논문은 소설에 나타나는 형태를 연구하기 때문에 '-고 싶다, -고 싶어 하다, -았/었으면 좋겠다, -(으)면 좋겠다, -았/었으면 하다, -기 바라다'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한다. 주로 이들의 주어제약, 선행 용언 제약, 부정문 제약 등 통사적 측면에서의 특성을 살펴본다. 그리고 희망 표현에는 희망의 뜻이 있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부탁, 요구, 명령 등의 뜻도 포함되어 있다.
Ⅲ장에서는 신경숙의 소설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원본과 중역본을 이용하여 한·중 희망 표현의 대응양상을 살펴보고 비교한다. 한국어 희망 표현은 중국어 '想, 希望, 渴望, 愿, 要'와 대응된다. 그리고 하나의 중국어 희망 표현과 대응하는 한국어의 희망 표현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중국인 학습자들이 직면한 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 장에서 면밀히 검토하였다.
Ⅳ장에서는 앞에 논의하는 것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희망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학습자의 한국어능력수준에 따라 초·중·고급을 분류하여 각 급별의 특성에 맞춰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명휘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김흥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 6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5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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