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중등 예비 과학교사들의 수업 계획과 실제의 불일치 사례 분석 원문보기


정주원 (단국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변하는 사회에 적합한 인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개발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학생의 학업 성취도 뿐 아니라 학습 태세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의 수업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이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부터 필요하다. 교사의 사고와 사고의 실행은 본질적으로 상호 의존적이며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이러한 교사의 사고와 행위 모형에 비추어 교수 활동 측면에서 예비 과학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예비 교사의 사고와 사고의 실행을 연계하여 비교·분석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 20명이 교육 실습 기간에 실행한 수업을 중심으로 수업 계획과 실제의 불일치 사례를 분석하였다. 예비 교사의 사고 과정의 정화로서 수업 계획이 담긴 수업지도안을 수집하고, 사고의 실행이 드러나는 실제 수업에 대한 동영상을 수집하여 두 자료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수업 계획과 실제의 불일치 사례를 추출하여 범주화하였고, 추가적인 면담을 통해 불일치 사례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서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업의 도입 단계에서 특히‘주의집중 및 동기유발’과 ‘선수학습과 관련짓기’에서 가장 많은 불일치 사례가 발견되었다. 이는 예비교사들이 주의 환기, 관련성을 통한 동기유발에 대해 더 나은 방법을 끊임 없이 고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전 수업의 과정 중 가장 많은 불일치 사례가 발견된 단계는 전개 과정으로, 예비교사들이 학습 내용을 학생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찾아 이를 반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불일치 사례의 유형은 누락 유형보다 ‘추가’또는 ‘수정’유형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더 나은 수업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반영된 것이다. 불일치 사례의 발생 원인으로는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이 있었다. ‘내부 요인’은 불일치 발생의 원인이 예비교사 내부에서 비롯된 것이고, ‘외부 요인’은 예비교사 외부의 요인에 영향을 받아 변화가 발생한 것이다. 예비교사 내부의 요인과 외부의 요인이 비슷한 수준으로 작용하였다. 즉, 예비교사들은 내부의 요인 또는 외부의 요인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수업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을 끊임 없이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들이 스스로 수업에 대한 반성적 실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 양성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예비교사 교육과정을 통해 반성적 사고를 통한 실천적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실습 기간 동안 예비교사들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지도 교사와의 반성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ultivating right people for rapidly changing society, the qualitative improvement of school education is required. There is a growing emphasis on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as a way to guarante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is one of the m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주원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봉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41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