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예비교사의 과학교육론 수업 적용
The Application of Science Education Lecture for Pre-Service Teacher Using Teaching-Learning Method Based on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3, 2016년, pp.499 - 507  

전영주 (전북대학교) ,  윤마병 (전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예비과학교사 교육에서 강의식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에게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하여 플립러닝 수업을 시도했다. 플립러닝 교수-학습 원리를 일반적인 수업모형(ADDIE)에 적용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했다. 개발된 플립러닝 학습 자료와 수업 설계에 대하여 전문가 패널의 델파이 방법타당도 검사를 통해 CVR .75 이상으로 검증 받았다. 플립러닝 수업자료를 과학교육론 강좌에 적용하여 교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흥미,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학생들의 강의 만족도는 이전의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여 30% 이상 떨어졌고, 학업 성취도 향상에 대한 자기 확신도 부족했다. 성공적인 플립러닝 수업을 위해서는 교수자-학생 간 의사소통과 개별화 수업이 충분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소인수 학급을 대상으로 해야하며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선행학습 동영상 자료의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lipped learning class was held in an attempt to overcome the limits of lecture-type classes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 training and to provide a student-oriented education suitable for digital native generation. The principles of teaching-learning in flipped learning were applied to the gen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개발한 플립러닝 학습자료를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한다. 셋째, 예비교사 교육에서 플립러닝 수업의 실천적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 , 20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학습자이면서 미래의 교사로서 플립러닝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교수법을 발전시킬 수 있는 수업 사례를 실행 연구하였고, 예비과학교사를 위한 플립러닝 수업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했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 학습을 통하면 학습자들은 어떤 능력을 얻는가? , 2013). 이러한 학습 방법은 학습자에게 학습의 주도성을 부여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잘 일어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 책을 읽어오고 수업시간에는 읽은 내용에 대해 토론하는 수업 방법은 이미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왔다(Berrett, 2012).
플립러닝이란? , 2013; Enfield, 2013). 플립러닝은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수업으로서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과정을 뒤집어서 거꾸로 진행하는 학습 방법이다(Sams & Bergmann, 2013). 플립러닝의 초점은 교실수업에서 수동적이었던 학습자를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시켜 보다 심화된 학습활동이 일어나도록 하는데 있다.
플립러닝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있는가? 플립러닝은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수업으로서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과정을 뒤집어서 거꾸로 진행하는 학습 방법이다(Sams & Bergmann, 2013). 플립러닝의 초점은 교실수업에서 수동적이었던 학습자를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시켜 보다 심화된 학습활동이 일어나도록 하는데 있다. 학습자는 수업 전에 교수자가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와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선행학습을 해오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토의하고 활동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가 제공되는 수업이다(Hamda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Bates, S. & Galloway, R. (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2.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3. Bergmann, J., & Sams, A. (2016, March 15). What is flipped learning? flipped learning network, Retrieved from http://fln.schoolwires.net/domain/46. 

  4. Berrett, D. (2016, March 15). How 'Flipping'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nal lecture.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19, Retrieved from http://ctl.ok.ubc.ca/__shared/assets/_Flipping__The_Classroom45753.pdf. 

  5. Choi, J.B., & Kim, E.G.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2), 77-88. 

  6. Choi, Y.Y. (2008). Educational method and modern significance in Seodang. Journal of Korean Classical Chinese Literature, 17, 341-366. 

  7. Cole, J.E., & Kritzer J.B. (2009). Strategies for success: teaching an online course. Rural Special Education Quarterly, 28(4), 36-40. 

  8. Dangler M. (2008). Classroom active learning complemented by on online discussion forum to teach sustainability.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32(3), 491-494. 

  9. Davies, R.S., Dean, D.L., & Ball, N. (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1(4), 563-580. 

  10. Deci, E.L., & Ryan, R.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11. Newman, D.L, Connor, K.A., Deyoe, M.M., & Lamendola, J.M. (2014). Flipping STEM learning: impact on students' process of learning and faculty instructional activities.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113-131. 

  12. EDUCAUSE (2016, March 15).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EDUCUASE Learning Initiative, Retrieved from https://net.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13. Enfiel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 Trends, 57(6), 14-27. 

  14. Foertsch, J., Moses, G., Strikwerda, J., & Litzkow, M. (2002). Reversing the lecture/homework paradigm using eTEACH(R) web-based streaming video softwar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1(3), 267-274. 

  15. Fredrickson, B.L. (2005). Positive emotion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Y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6. Fredrickson, B.L., & Branigan, C. (2005). Positive emotions broaden the scope of attention and thought-action repertoires. Cognition and Emotion, 19(3), 313-332. 

  17. Frederick, J.C., & Milton, S. (2014). Triumphs and tribulations of the flipped classroom: a high school teacher's perspective.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91-112. 

  18. Ha, J.S., & Kim, C.S. (2012). Design of SERO note system model using collective intelligence and just-in-time learning.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22(5), 590-596. 

  19.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M. (2016, March 15).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from http://researchnetwork.pearson.com/wp-content/uploads/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20. Huh, N. (2015). A study on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math teache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2), 197-214. 

  21. Jacob, A.M. (2011). Benefits and barriers to the hybridization of schools. Journal of Education Policy, Planning and Administration, 1(1), 61-82. 

  22. Jeong, M. (2014). The effect of flipped classroom on elementary learner'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Master's degree dissertatio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3. Jeonju University CTL (2016, March 15).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Retrieved from ctl.jj.ac.kr/. 

  24. KAIST (2016, March 15). KAIST Learing Management System, Retrieved from http://celt.kaist.ac.kr. 

  25. Kim, B.H., & Kim, B.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 and discussion class -Role 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Journal of Urimal, 37(4), 141-166. 

  26. Kim, B.K. (2014). Development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teaching profession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2(2), 25-56. 

  27. Kim, E.J. & Lee, S.S. (2015).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tyle, Social Emotional Competency,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Social Studies' Flipped Instru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6), 367-387. 

  28. Lawshe, C.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29. Lee, D.Y. (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11(2), 83-92. 

  30. Lee, H.S., Kang, S.C., & Kim, C.S. (2016).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87-100. 

  31. Lee, J.S. (2006). Delphi method. Educational History of Science. Seoul: Kyoyookbook. 

  32. Lee, M. K. (2014).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by sociology of classroom: Focusing on the experience of teacher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41(1), 87-116. 

  33. Li, M., & Yu, P. (2010). Study on the inconsistency between a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beliefs and mathematics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3(2), 40-57. 

  34. Lori, O., Laura J.P., & Neal, S. (2013). A teaching model for the college Algebra flipped classroom.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47-70. 

  35. Michele, G.G., Patricia, T.A., & James, A. (2004). Changing preservic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in mathematics: an intervention stud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9, (2), 164-186. 

  36. Milman, N. (2012). The flipped classroom strategy: What is it and how can it best be used?. Distance Learning, 9(3), 85-87. 

  37. Ministry of Education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38. Olszewski-Kubilius, P. (2003). Special summer and saturday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Massachusetts: Allyn and Bacon. 

  39. Prensky, M. (2001).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9(5), 1-6. 

  40. Queensland University (2016, March 15). OLT: Flipped classroom project, Retrieved from http://www.uq.edu.au/teach/flipped-classroom/. 

  41. Richey, R., & Seels, B. (1994). Defining a field: A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the 1994 definition of instructional technology. Educational Media and Technology Yearbook, 20, 2-17. 

  42. Ryan, M., & Deci. E.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New York: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43. Shin, Y.J., Ha, J.H., & Lee, S.H. (2016).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s and Difficulties Experienced by Science Teachers in Flipp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1), 159-166. 

  44. Sams, A., & Bergmann, J. (2013). Flip your students' learning. Technology-Rich Learning, 70(6), 16-20. 

  45. Strayer, J.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15(2), 171-193. 

  46. Texas University (2016, March 15). Faculty Innovation Center, Retrieved from http://learningsciences.utexas.edu/teaching/flipping-a-class. 

  47. Tucker, C.R. (2013). The basics of blended instruction. Technology-Rich Learning, 70(6), 57-60. 

  48. UNIST (2016, March 15). UNIST Flipped Learning, Retrieved from http://ctl.unist.ac.kr/board/list.sko?boardIdctl_tips2andmenuCdAJ04006000000andcontentsSid40560. 

  49. Yang. S.H & Lee, J.O. (2015). A Study on the impact of students'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efficacy in the flipped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965-995. 

  50. Yoon, M.B., & Seo, J.B. (2014). Comparison of perception between secondary school teacher and pre-service teacher about the creativity as an essential quality of highly professional and committed teachers.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3), 303-3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