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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사회부적응 문제와 해결 방안
-도널드 위니캇(D. W. Winnicott) 이론을 중심으로-
전 은 희
지도교수 김 충 렬
사람들은 발달의 단계를 거치면서 다양한 성장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정상적으로 지나쳐 갈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즐겁고 복된 일인 것이다. 그렇게 순조롭게 발달을 거치게 되면 좀 더 안정적인 성장에 도달하게 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하게 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은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성장과정 중에서 많은 발달적 과제를 가지고 있고 정서적·심리적으로 혼란을 거치는 단계인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유기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것이 사실인 것이다. 겉으로는 전혀 아무런 이상이 없어 보이는 청소년도 많은 부분 혼란스러워 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청소년기이다. 그들의 정서는 감정의 자유로운 발달과 민감한 정서로 볼 수 있다. 감정의 자유로운 발달로 청소년기에는 감정이 특히 자유롭게 발달한다는 점에서다. 이런 점에서 감정이 강하여 분노, 애정,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강하게 나타낸다. 그러기에 그들은 좋아하고 맘에 드는 것에는 열정적으로 몰두할 수 있고, 그 반면에 그들이 싫어하는 것에는 강한 증오감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강렬한 부정적인 마음의 작용으로 인해 스스로의 편견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유동적 감정으로 청소년은 대개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정서적 불안을 경험하는 편이다. 청소년은 어떤 때 자신감을 갖다가 또 어떤 때는 열등감을 갖기도 하는 등 감정의 ...
저자 | 전은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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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일장신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치료 전공 |
지도교수 | 김충렬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v, 125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242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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