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는 학생인권조례 시행이후 전라북도 중학생대상으로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학생인권조례인지도,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 4가지요인을 가지고 서로 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이해하게 되었다. 인권교육의 중요성과 더불어 체계적인 교육시행과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청소년사회복지실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측정변수, 인권조례정도에 대하여는 빈도, ...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관한연구 -전북지역 중학생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학 전공 노 현 주 지도교수 김 인
본 연구에는 학생인권조례 시행이후 전라북도 중학생대상으로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학생인권조례인지도,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 4가지요인을 가지고 서로 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이해하게 되었다. 인권교육의 중요성과 더불어 체계적인 교육시행과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청소년사회복지실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측정변수, 인권조례정도에 대하여는 빈도,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 통계를 활용하여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으로 성별, 나이, 학년, 임원종류, 교육복지사상주 유무, 혁신학교 유무, 인권조례교육 여부,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경험 여부, 종교로 구성되었으며, 학생인권조례와 관련된 사항으로 학생인권조례시행에 따른 인지도 10문항, 만족도 9문항, 문제도 8문항, 변화도 10문항이 각각 4개의 하위문항이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로 전라북도 중학생 재학 중인 남, 여 총 400명을 임의 선정하였다. 자료는 2015년 3월 9일부터 4월 14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400부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연구변수들에 대한 기술통계, 신뢰도, t 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문제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은 14세 응답이 많았다. 종교는 무교가 50%이상이며, 임원여부에서는 임원이 아닌 학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교육복지상주 ‘있다’에 응답한 학생 200명과 교육복지사 ‘없다’에 응답한 학생 200명이며, 혁신학교 ‘아니다’가 267명, ‘그렇다‘가 133명으로 나타났다. 인권교육경험 여부 ’있다‘가 260명(65%), ‘없다’가 140명(35%)으로 응답하였다. 봉사활동 경험에서 ‘있다’가 268명이며 봉사시간으로는 8시간이하가 가장 많았다. 둘째, 신뢰도 분석결과 인권조례인지도는 Cronbach' α계수가 0.930으로 나타났고, 인권조례만족도는 0.895, 인권조례문제도는 0.853, 인권조례변화도는 0.872로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권조례정도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을 요약하면, 인권조례인지도에서는 ‘사생활 비밀자유 권리와 양심종교자유표현권리’, 인권조례만족도 ‘인권조례시행선택참여’, 인권조례문제점 ‘인권조례시행 후 학생들의 행동불량’, 인권조례변화도 ‘인권조례시행 후 폭력고민비공개상담가능’ 응답이 많았다. 넷째, 교육복지사 상주와 혁신학교유무에 따른 인권교육차이 결과에서는 교육복지사 상주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그러나, 혁신학교 유무와 인권교육여부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t-test를 통한분석결과는 교육복지사상주한 학교에서 학생인권조례 인지도가 높은 반면,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혁신학교유무에 따라 학생인권조례 인지도, 만족도, 변화도는 혁신학교인 곳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제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인권조례교육이 이루어졌을 때 인지도,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점에서는 인권교육을 실시한 학교에서 문제가 낮으며 변화도는 인권교육이 이루어진 교내의 변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권조례인지도와 인권조례문제도가 인권조례만족도와 변화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인권조례문제가 낮을수록 만족도나, 변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권조례인지도,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내의 변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인권조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평가하면, 인권조례인지도(.562)로 가장 큰 영향을 주며, 다음으로 혁신학교였을 때이다. 인권문제가 적을수록 인권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교육복지사 상주한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권교육경험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에 대해 별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보아 인권교육의 접근성문제와 학생인권조례시행에 따른 교육복지사의 관여가 적은 것으로 사료된다.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은 인권에서 시작됨으로 당연히 교육복지사의 역할이라는 주장과 함께 모든 학교에서의 체계적이고 올바른 인권교육시행을 위해서는 교육복지사의 인력차원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관한연구 -전북지역 중학생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학 전공 노 현 주 지도교수 김 인
본 연구에는 학생인권조례 시행이후 전라북도 중학생대상으로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학생인권조례인지도,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 4가지요인을 가지고 서로 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이해하게 되었다. 인권교육의 중요성과 더불어 체계적인 교육시행과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청소년사회복지실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측정변수, 인권조례정도에 대하여는 빈도,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 통계를 활용하여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으로 성별, 나이, 학년, 임원종류, 교육복지사상주 유무, 혁신학교 유무, 인권조례교육 여부,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경험 여부, 종교로 구성되었으며, 학생인권조례와 관련된 사항으로 학생인권조례시행에 따른 인지도 10문항, 만족도 9문항, 문제도 8문항, 변화도 10문항이 각각 4개의 하위문항이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로 전라북도 중학생 재학 중인 남, 여 총 400명을 임의 선정하였다. 자료는 2015년 3월 9일부터 4월 14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400부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연구변수들에 대한 기술통계, 신뢰도, t 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문제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여성의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은 14세 응답이 많았다. 종교는 무교가 50%이상이며, 임원여부에서는 임원이 아닌 학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교육복지상주 ‘있다’에 응답한 학생 200명과 교육복지사 ‘없다’에 응답한 학생 200명이며, 혁신학교 ‘아니다’가 267명, ‘그렇다‘가 133명으로 나타났다. 인권교육경험 여부 ’있다‘가 260명(65%), ‘없다’가 140명(35%)으로 응답하였다. 봉사활동 경험에서 ‘있다’가 268명이며 봉사시간으로는 8시간이하가 가장 많았다. 둘째, 신뢰도 분석결과 인권조례인지도는 Cronbach' α계수가 0.930으로 나타났고, 인권조례만족도는 0.895, 인권조례문제도는 0.853, 인권조례변화도는 0.872로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권조례정도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가장 높게 나타난 문항을 요약하면, 인권조례인지도에서는 ‘사생활 비밀자유 권리와 양심종교자유표현권리’, 인권조례만족도 ‘인권조례시행선택참여’, 인권조례문제점 ‘인권조례시행 후 학생들의 행동불량’, 인권조례변화도 ‘인권조례시행 후 폭력고민비공개상담가능’ 응답이 많았다. 넷째, 교육복지사 상주와 혁신학교유무에 따른 인권교육차이 결과에서는 교육복지사 상주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그러나, 혁신학교 유무와 인권교육여부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t-test를 통한분석결과는 교육복지사상주한 학교에서 학생인권조례 인지도가 높은 반면,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혁신학교유무에 따라 학생인권조례 인지도, 만족도, 변화도는 혁신학교인 곳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제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인권조례교육이 이루어졌을 때 인지도,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점에서는 인권교육을 실시한 학교에서 문제가 낮으며 변화도는 인권교육이 이루어진 교내의 변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인권조례인지도와 인권조례문제도가 인권조례만족도와 변화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인권조례문제가 낮을수록 만족도나, 변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권조례인지도,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내의 변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 번째, 인권조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평가하면, 인권조례인지도(.562)로 가장 큰 영향을 주며, 다음으로 혁신학교였을 때이다. 인권문제가 적을수록 인권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교육복지사 상주한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권교육경험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 변화도, 문제점에 대해 별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보아 인권교육의 접근성문제와 학생인권조례시행에 따른 교육복지사의 관여가 적은 것으로 사료된다.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은 인권에서 시작됨으로 당연히 교육복지사의 역할이라는 주장과 함께 모든 학교에서의 체계적이고 올바른 인권교육시행을 위해서는 교육복지사의 인력차원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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