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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울산 대공장 노동자 연구 :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Workers of Large Factories at Ulsan in the 1980s - focused on Hyundai Moter Company and Hyundai Heavy Industries 원문보기


원영미 (울산대학교 역사.문화학전공 한국현대사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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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노동자대투쟁은 울산의 현대엔진 노동조합 결성으로 시작되었고, 이웃한 현대그룹 계열사 사업장으로 빠르게 확산되었다. 1974년 ‘현대조선사건’을 제외하고는 대규모의 집단적 저항을 벌인 경험이 없었던 노동자들이 대투쟁을 선도한 것이다. 대투쟁이 발생하기 이전 6월민주화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일부 노동자들이 대투쟁을 촉발시키는 역할을 하였지만, 대투쟁의 폭발성과 전개과정에서 보여준 노동자들의 자발적 참여는 대투쟁의 원인이 노동세계와 생활세계를 포괄하는 노동자들의 세계 내부에 있음을 짐작케 한다. 작업장 안의 노동세계에서 누적되어 온 불만과 분노가 대투쟁 시기에 표출되어 요구사항으로 집약되었으며, 협상대표기구인 노동조합이 결성되고 난 뒤 노사협상의 주요한 안건으로 제시되었다.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집단 시위를 통해 노사협상을 끌어내기도 했다.
1980년대 울산 대공장의 노동자대투쟁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당시를 경험한 노동자들의 구술자료를 바탕으로 그들의 직접적인 경험한 세계를 재구성하였다. 노동자들의 경험한 세계는 그들이 노동자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대공장 노동자가 된 후 작업장에서의 경험을 총괄하는 노동세계, 작업장 밖의 생활세계, 그리고 노동세계와 생활세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나타나는 노동자 저항을 포괄하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1
울산에 대규모 공장이 건설되자, 20~30대 청년노동자들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아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대규모 중화학공장에 입사하였다. 이들은 농업적 환경 속에서 성장한 1세대 노동자들이었다. 구술 노동자들은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공공직업훈련원 또는 기업 내부의 직업훈련원에서 기능을 익힌 뒤에 공개 채용 되거나 다른 사업장에서 쌓은 경력을 가지고 대규모 공장에 입사했다. 또는 사내 하청업체에서 일정한 경력을 쌓은 뒤 정규직 사원으로 채용되기도 했다. 청년 노동자들은 결혼할 나이가 되었고,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위치에 있었으므로, 상대적 고임금과 안정적 고용을 기대하며 대기업 정규직 사원으로의 사회적 지위를 희망하였다.
대기업의 정규직 노동자가 된 그들이 기억하는 노동세계는 ‘저급한 근로 환경과 저임금 속에서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것이 거부되어’ 온 ‘빼앗기고 짓밟히는 삶’이었다. 주당 60시간 이상의 장시간 노동을 했다. 주야맞교대 근무형태로 인한 야간 노동과 강제적인 잔업과 특근을 일상적으로 경험하였다. 시급제로 임금을 받는 노동자들은 추가노동을 통해 부족한 생계비를 충당하고 있었다. 월 500시간 노동을 하였다는 노동자들의 구술은 장시간 노동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노동조합이 결성되기 이전 작업장의 안전시설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1980년대만 하더라도 현대자동차는 ‘철공소’, ‘똥구루마’, 현대중공업은 ‘조지나 공장’으로 불렸다. 이러한 표현은 자동차 공장과 조선소에서의 노동이 위험하고 고된 노동이었음을 보여준다.
노동자들은 노동세계에서 관료적이면서도 병영적인 통제를 경험하였다. 작업 태도 뿐 아니라 두발과 복장, ...

주제어

#대공장 노동자 노동세계 생활세계 노동자대투쟁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영미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역사.문화학전공 한국현대사
지도교수 양상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222
키워드 대공장 노동자 노동세계 생활세계 노동자대투쟁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44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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