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턴을 활용한 초등미술회화 지도방안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Study Regarding the Teaching Plans at Elementary School for Art Painting, Which Utilize a Pattern : based on the 4thgraders 원문보기


조화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미술은 다양한 시도와 더불어 탈장르적인 모습을 보이며 끊임없이 진보해왔다. 그러나 여전히 초등학교 회화 수업에서는 고전적이고 획일적인 수업이 반복되고 있어 아동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저해하고 현대미술에 대한 좁은 시야를 갖게 하고 있다. 패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시각 환경 요소이다. 결국, 미술 활동을 통하여 패턴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는 미술이 가지는 통합적, 조화적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또한, 패턴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 활용되어 왔으며, 조형요소와 조형원리를 함축하고 있는 훌륭한 미술교육제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턴이 가지고 있는 미술 교육에서의 가치와 효과를 고려하여 아동들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패턴 활용 회화 지도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지도 방안을 구안하기 위하여 먼저 Ⅱ장에서 패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패턴의 개념 및 패턴의 특성을 정리하고, 패턴이 근현대 회화에서 응용되어온 사례를 통하여 패턴을 회화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Ⅲ장에서는 현재 4학년 교과서에서 회화 관련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지도 대상 아동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분석하여 Ⅳ장에서 이를 반영한 지도 방안을 설계하였다. 지도 방안은 4학년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이루어졌으며 전체 4단계 총 13차시로 이루어졌다. 간략한 지도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패턴의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미적 체험 및 탐색 활동 후 이를 단순하게 활용한 간단한 패턴 창작 활동을 하였다. 또한 앞으로 회화에서 패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기법을 경험해보고 이를 활용한 패턴을 창작하도록 하였다. 이어서 근현대회화의 패턴 활용 기법을 활용한 표현활동과 자유롭게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표현활동을 구안하여 실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상 및 재구성의 단계로 아동들은 수업 중 안내되었던 근현대회화 작가의 작품을 수집하고 이를 감상하는 자료집을 제작하였고, 패턴 속의 조형 원리를 삶의 규칙이나 질서로 이해하기 위한 표현활동을 실행하였다. 패턴 활용 회화 지도 후, 아동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사후 설문을 통하여 아동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패턴 활용 회화 수업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아동들은 대체로 수업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패턴 활용 수업이 유의미한 미술 경험이 되었음이 증명되었다. 또한,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재와 수업 매체로서의 패턴의 활용은 창의적인 수업 계획과 실천을 통하여 아동들에게 즐겁고 활기 넘치는 미술 수업을 제공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수업을 위하여 지도 단계를 새롭게 구성하고, 각 수업의 효율성을 도울 수 있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화은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박동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p.11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341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