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을 활용한 초등미술회화 지도방안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Study Regarding the Teaching Plans at Elementary School for Art Painting, Which Utilize a Pattern : based on the 4thgraders원문보기
현대미술은 다양한 시도와 더불어 탈장르적인 모습을 보이며 끊임없이 진보해왔다. 그러나 여전히 초등학교 회화 수업에서는 고전적이고 획일적인 수업이 반복되고 있어 아동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저해하고 현대미술에 대한 좁은 시야를 갖게 하고 있다. 패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시각 환경 요소이다. 결국, 미술 활동을 통하여 패턴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는 미술이 가지는 통합적, 조화적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또한, 패턴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 활용되어 왔으며, 조형요소와 조형원리를 함축하고 있는 훌륭한 미술교육제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턴이 가지고 있는 미술 교육에서의 가치와 효과를 고려하여 아동들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패턴 활용 회화 지도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지도 방안을 구안하기 위하여 먼저 Ⅱ장에서 패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패턴의 개념 및 패턴의 특성을 정리하고, 패턴이 근현대 회화에서 응용되어온 사례를 통하여 패턴을 회화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Ⅲ장에서는 현재 4학년 교과서에서 회화 관련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지도 대상 아동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분석하여 Ⅳ장에서 이를 반영한 지도 방안을 설계하였다. 지도 방안은 4학년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이루어졌으며 전체 4단계 총 13차시로 이루어졌다. 간략한 지도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패턴의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미적 체험 및 탐색 활동 후 이를 단순하게 활용한 간단한 패턴 창작 활동을 하였다. 또한 앞으로 회화에서 패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기법을 경험해보고 이를 활용한 패턴을 창작하도록 하였다. 이어서 근현대회화의 패턴 활용 기법을 활용한 표현활동과 자유롭게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표현활동을 구안하여 실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상 및 재구성의 단계로 아동들은 수업 중 안내되었던 근현대회화 작가의 작품을 수집하고 이를 감상하는 자료집을 제작하였고, 패턴 속의 조형 원리를 삶의 규칙이나 질서로 이해하기 위한 표현활동을 실행하였다. 패턴 활용 회화 지도 후, 아동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사후 설문을 통하여 아동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패턴 활용 회화 수업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아동들은 대체로 수업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패턴 활용 수업이 유의미한 미술 경험이 되었음이 증명되었다. 또한,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재와 수업 매체로서의 패턴의 활용은 창의적인 수업 계획과 실천을 통하여 아동들에게 즐겁고 활기 넘치는 미술 수업을 제공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수업을 위하여 지도 단계를 새롭게 구성하고, 각 수업의 효율성을 도울 수 있는 ...
현대미술은 다양한 시도와 더불어 탈장르적인 모습을 보이며 끊임없이 진보해왔다. 그러나 여전히 초등학교 회화 수업에서는 고전적이고 획일적인 수업이 반복되고 있어 아동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저해하고 현대미술에 대한 좁은 시야를 갖게 하고 있다. 패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시각 환경 요소이다. 결국, 미술 활동을 통하여 패턴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는 미술이 가지는 통합적, 조화적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또한, 패턴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 활용되어 왔으며, 조형요소와 조형원리를 함축하고 있는 훌륭한 미술교육제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턴이 가지고 있는 미술 교육에서의 가치와 효과를 고려하여 아동들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패턴 활용 회화 지도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지도 방안을 구안하기 위하여 먼저 Ⅱ장에서 패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패턴의 개념 및 패턴의 특성을 정리하고, 패턴이 근현대 회화에서 응용되어온 사례를 통하여 패턴을 회화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Ⅲ장에서는 현재 4학년 교과서에서 회화 관련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지도 대상 아동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분석하여 Ⅳ장에서 이를 반영한 지도 방안을 설계하였다. 지도 방안은 4학년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이루어졌으며 전체 4단계 총 13차시로 이루어졌다. 간략한 지도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패턴의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미적 체험 및 탐색 활동 후 이를 단순하게 활용한 간단한 패턴 창작 활동을 하였다. 또한 앞으로 회화에서 패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기법을 경험해보고 이를 활용한 패턴을 창작하도록 하였다. 이어서 근현대회화의 패턴 활용 기법을 활용한 표현활동과 자유롭게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표현활동을 구안하여 실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상 및 재구성의 단계로 아동들은 수업 중 안내되었던 근현대회화 작가의 작품을 수집하고 이를 감상하는 자료집을 제작하였고, 패턴 속의 조형 원리를 삶의 규칙이나 질서로 이해하기 위한 표현활동을 실행하였다. 패턴 활용 회화 지도 후, 아동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사후 설문을 통하여 아동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패턴 활용 회화 수업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아동들은 대체로 수업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패턴 활용 수업이 유의미한 미술 경험이 되었음이 증명되었다. 또한,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재와 수업 매체로서의 패턴의 활용은 창의적인 수업 계획과 실천을 통하여 아동들에게 즐겁고 활기 넘치는 미술 수업을 제공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수업을 위하여 지도 단계를 새롭게 구성하고, 각 수업의 효율성을 도울 수 있는 동기유발 자료 및 학습지를 개발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이 되었다. 둘째, 패턴 활용을 돕기 위한 다양한 표현기법의 활용은 수업의 흥미도와 만족도, 참여도를 높였다. 셋째, 패턴 속에 내재된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시킨 패턴을 창작할 수 있었다. 넷째, 패턴 활용 회화 수업에서 안내되었던 팝아트, 옵아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 미술에 대한 시야를 넓혔다. 다섯째, 패턴 속에서 삶의 질서 및 도덕적 규범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졌다. 위에서 얻은 결론과 더불어 앞으로의 초등회화지도에서 아동들의 흥미와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다음을 제안한다. 우선, 패턴을 활용한 다양한 회화지도의 개발과 연구를 권장한다. 또한 패턴을 다른 미술 영역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회화 영역에 있어 새로운 시도들이 더 많이 요구됨을 인식하기 바란다. 또, 앞으로 꾸준히 진화하고 있는 현대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초등현장에서 개발․적용되길 바란다.
현대미술은 다양한 시도와 더불어 탈장르적인 모습을 보이며 끊임없이 진보해왔다. 그러나 여전히 초등학교 회화 수업에서는 고전적이고 획일적인 수업이 반복되고 있어 아동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저해하고 현대미술에 대한 좁은 시야를 갖게 하고 있다. 패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시각 환경 요소이다. 결국, 미술 활동을 통하여 패턴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는 미술이 가지는 통합적, 조화적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된다. 또한, 패턴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 활용되어 왔으며, 조형요소와 조형원리를 함축하고 있는 훌륭한 미술교육제재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턴이 가지고 있는 미술 교육에서의 가치와 효과를 고려하여 아동들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패턴 활용 회화 지도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지도 방안을 구안하기 위하여 먼저 Ⅱ장에서 패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패턴의 개념 및 패턴의 특성을 정리하고, 패턴이 근현대 회화에서 응용되어온 사례를 통하여 패턴을 회화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Ⅲ장에서는 현재 4학년 교과서에서 회화 관련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지도 대상 아동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분석하여 Ⅳ장에서 이를 반영한 지도 방안을 설계하였다. 지도 방안은 4학년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이루어졌으며 전체 4단계 총 13차시로 이루어졌다. 간략한 지도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패턴의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미적 체험 및 탐색 활동 후 이를 단순하게 활용한 간단한 패턴 창작 활동을 하였다. 또한 앞으로 회화에서 패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기법을 경험해보고 이를 활용한 패턴을 창작하도록 하였다. 이어서 근현대회화의 패턴 활용 기법을 활용한 표현활동과 자유롭게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표현활동을 구안하여 실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상 및 재구성의 단계로 아동들은 수업 중 안내되었던 근현대회화 작가의 작품을 수집하고 이를 감상하는 자료집을 제작하였고, 패턴 속의 조형 원리를 삶의 규칙이나 질서로 이해하기 위한 표현활동을 실행하였다. 패턴 활용 회화 지도 후, 아동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사후 설문을 통하여 아동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패턴 활용 회화 수업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아동들은 대체로 수업에 만족하고 있었으며 패턴 활용 수업이 유의미한 미술 경험이 되었음이 증명되었다. 또한,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제재와 수업 매체로서의 패턴의 활용은 창의적인 수업 계획과 실천을 통하여 아동들에게 즐겁고 활기 넘치는 미술 수업을 제공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수업을 위하여 지도 단계를 새롭게 구성하고, 각 수업의 효율성을 도울 수 있는 동기유발 자료 및 학습지를 개발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이 되었다. 둘째, 패턴 활용을 돕기 위한 다양한 표현기법의 활용은 수업의 흥미도와 만족도, 참여도를 높였다. 셋째, 패턴 속에 내재된 조형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시킨 패턴을 창작할 수 있었다. 넷째, 패턴 활용 회화 수업에서 안내되었던 팝아트, 옵아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대 미술에 대한 시야를 넓혔다. 다섯째, 패턴 속에서 삶의 질서 및 도덕적 규범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졌다. 위에서 얻은 결론과 더불어 앞으로의 초등회화지도에서 아동들의 흥미와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다음을 제안한다. 우선, 패턴을 활용한 다양한 회화지도의 개발과 연구를 권장한다. 또한 패턴을 다른 미술 영역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회화 영역에 있어 새로운 시도들이 더 많이 요구됨을 인식하기 바란다. 또, 앞으로 꾸준히 진화하고 있는 현대미술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초등현장에서 개발․적용되길 바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