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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터학습이 학습전이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Workplace Learning and Learning Transfer on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김권필 (조선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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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노동시장은 청년들의 졸업 후 안정적인 노동시장 진입실패로 인해 청년실업률의 증가와 고용율 하락 현상이 나타나 이제는 현장수요에 부응하는 새로운 직업학습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때이다. 우리나라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 중 70% 이상이 대학을 진학하고, 대학졸업후 자신들이 원하는 좋은 직장에서 근무하고자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은 필요이상의 스펙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다. 이런 스펙을 취득하는데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체에서는 신입사원들의 다양한 직무교육에 연간 13조원 넘게 사용하고 있는 현실이다(나영돈, 2013). 더욱이 한국근로자 1인당 연간 평균 근로시간은 2,163시간(2013년 기준)으로 미국(1,788시간), 일본(1,735시간), 독일(1,388시간) 등 OECD 국가평균의 1.3배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근로자 노동생산성은 미국(60.2), 독일(55.8), 일본(41.6), 한국(29.9) 순서로 OECD 국가 중 매우 낮은 상황이다. 현 정부에서는 국민 행복과 국가 발전이 선순환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한국형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하였다. 21세기지식기반시대에서 한 분야에 대한 지식은 그 지식의 생애 주기가 갈수록 짧아지고 있으며, 기업과 종업원들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학습해야 하는 압박을 받게 되었다. 치열한 경쟁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기업은 자신의 고유한 목적과 용도에 따라 설계된 학습프로그램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knowledge and information acquisition through workplace learning(formal, informal) of small business employees affects the learning transfer and business performance which is widely used in actual business. The study also aims at drawing empirical analysis...

주제어

#일터학습 학습전이 기업성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권필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윤종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59
키워드 일터학습 학습전이 기업성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38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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