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상호문화교육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에 관한 실행연구 다문화교육전공 박 정 선 본 연구는 유아 인권교육을 통해 나와 타인의 존중 및 권리, 즉 인권 감수성의 형성을 위한 교육을 현장에서 실행하여 유아기에 필요한 권리주체자로서의 상황 지각 능력을 신장하고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 검토, 재수정 및 실행, 검증의 단계로 나누어 실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문화교육 관점에서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목적, 내용, 방법에 따라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여 인권교육의 개념과 내용을 설정한 후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중 누리과정과의 연계 하에 수정·보완하고 활동명, 활동 목표, 세부 활동을 인권요소와 연관지어 적용하였다. 둘째, 상호문화교육 관점에서 실행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 시 유아의 인권 감수성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위의 연구 내용을 실행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8명을 대상으로 총 12회에 이르는 상호문화교육적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과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한 상호문화교육적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및 계획, 적용, 수업 설계와 활동의 구현은 2015년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 동안 이루어 졌다. 이 기간 중 유아와 함께 직접적인 활동의 적용이 이루어졌던 시기는 5월 중순부터 9월 초까지 약 4개월간이다. 먼저 유아 차원의 능동적 참여와 경험을 통해 사회적 지식, 가치, 이의 습득과 태도 형성을 위해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유엔 ...
국 문 초 록 상호문화교육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에 관한 실행연구 다문화교육전공 박 정 선 본 연구는 유아 인권교육을 통해 나와 타인의 존중 및 권리, 즉 인권 감수성의 형성을 위한 교육을 현장에서 실행하여 유아기에 필요한 권리주체자로서의 상황 지각 능력을 신장하고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 검토, 재수정 및 실행, 검증의 단계로 나누어 실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문화교육 관점에서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목적, 내용, 방법에 따라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여 인권교육의 개념과 내용을 설정한 후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중 누리과정과의 연계 하에 수정·보완하고 활동명, 활동 목표, 세부 활동을 인권요소와 연관지어 적용하였다. 둘째, 상호문화교육 관점에서 실행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 시 유아의 인권 감수성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위의 연구 내용을 실행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8명을 대상으로 총 12회에 이르는 상호문화교육적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과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한 상호문화교육적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및 계획, 적용, 수업 설계와 활동의 구현은 2015년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 동안 이루어 졌다. 이 기간 중 유아와 함께 직접적인 활동의 적용이 이루어졌던 시기는 5월 중순부터 9월 초까지 약 4개월간이다. 먼저 유아 차원의 능동적 참여와 경험을 통해 사회적 지식, 가치, 이의 습득과 태도 형성을 위해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유엔 아동권리협약을 기본으로 한 개념과 내용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각각의 인권교육의 기본 개념들을 교육하기 위해 제시된 활동들을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중 누리과정과의 연계 하에 수정하였고, 활동명, 활동 목표, 세부 활동을 인권요소와 연관지어 적용하였다. 각 단원은 교사에 의해 진행되지만, 준비 단계부터 교실의 모든 활동에는 유아의 의견과 참여를 가장 우선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단원별 학습활동 지침과 준비물, 활동 영역, 본 활동, 활동 목표, 기타 활동, 유의사항, 참고 자료 등이 순차적으로 설명되도록 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현장에서 인권교육을 통한 인권 감수성 향상에 목적을 두고 통합 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적 의미를 돕기 위해 현장의 유아들에게 자율적 참여를 존중하는 성격의 실행연구 모형 중 스트링거의 ‘참여적 실행연구 모형’을 선택 적용하였다. 이 모형을 통해 교사 주도의 활동보다 유아가 스스로 활동을 개선하고 적용하도록 유아들의 참여를 끌어내어 권리 주체자로서의 유아들의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 형성을 향상시켰다. 셋째, 유아의 인권 감수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 외 2명의 관찰자가 프로그램 적용 시간 동안 관찰 대상 유아의 행동과 언어를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자세하게 기록하였으며 CCTV와 녹음 장치를 부가적으로 활용, 유아의 행동이나 언어를 빠짐없이 기록하는 표본식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삼각 검증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긍정적 자아 존중감의 형성을 통한 유아 인권교육의 목표를 성취하여 타인에 대한 공감과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다음 단계로의 교육에 기반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인권교육의 시작 단계인 유아기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육함으로써 권리 인식, 권리 주체자로서의 나와 의무 이행자로서 내가 타인에 대한 존엄성을 알고 올바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인권 감수성을 향상한 것으로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주제어 : 상호문화교육, 유아 인권교육, 인권 감수성
국 문 초 록 상호문화교육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에 관한 실행연구 다문화교육전공 박 정 선 본 연구는 유아 인권교육을 통해 나와 타인의 존중 및 권리, 즉 인권 감수성의 형성을 위한 교육을 현장에서 실행하여 유아기에 필요한 권리주체자로서의 상황 지각 능력을 신장하고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 검토, 재수정 및 실행, 검증의 단계로 나누어 실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문화교육 관점에서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목적, 내용, 방법에 따라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여 인권교육의 개념과 내용을 설정한 후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중 누리과정과의 연계 하에 수정·보완하고 활동명, 활동 목표, 세부 활동을 인권요소와 연관지어 적용하였다. 둘째, 상호문화교육 관점에서 실행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적용 시 유아의 인권 감수성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위의 연구 내용을 실행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18명을 대상으로 총 12회에 이르는 상호문화교육적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과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한 상호문화교육적 관점의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및 계획, 적용, 수업 설계와 활동의 구현은 2015년 5월부터 9월까지 5개월 동안 이루어 졌다. 이 기간 중 유아와 함께 직접적인 활동의 적용이 이루어졌던 시기는 5월 중순부터 9월 초까지 약 4개월간이다. 먼저 유아 차원의 능동적 참여와 경험을 통해 사회적 지식, 가치, 이의 습득과 태도 형성을 위해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유엔 아동권리협약을 기본으로 한 개념과 내용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각각의 인권교육의 기본 개념들을 교육하기 위해 제시된 활동들을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중 누리과정과의 연계 하에 수정하였고, 활동명, 활동 목표, 세부 활동을 인권요소와 연관지어 적용하였다. 각 단원은 교사에 의해 진행되지만, 준비 단계부터 교실의 모든 활동에는 유아의 의견과 참여를 가장 우선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단원별 학습활동 지침과 준비물, 활동 영역, 본 활동, 활동 목표, 기타 활동, 유의사항, 참고 자료 등이 순차적으로 설명되도록 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현장에서 인권교육을 통한 인권 감수성 향상에 목적을 두고 통합 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적 의미를 돕기 위해 현장의 유아들에게 자율적 참여를 존중하는 성격의 실행연구 모형 중 스트링거의 ‘참여적 실행연구 모형’을 선택 적용하였다. 이 모형을 통해 교사 주도의 활동보다 유아가 스스로 활동을 개선하고 적용하도록 유아들의 참여를 끌어내어 권리 주체자로서의 유아들의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 형성을 향상시켰다. 셋째, 유아의 인권 감수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 외 2명의 관찰자가 프로그램 적용 시간 동안 관찰 대상 유아의 행동과 언어를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자세하게 기록하였으며 CCTV와 녹음 장치를 부가적으로 활용, 유아의 행동이나 언어를 빠짐없이 기록하는 표본식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삼각 검증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긍정적 자아 존중감의 형성을 통한 유아 인권교육의 목표를 성취하여 타인에 대한 공감과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다음 단계로의 교육에 기반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현장에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인권교육의 시작 단계인 유아기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육함으로써 권리 인식, 권리 주체자로서의 나와 의무 이행자로서 내가 타인에 대한 존엄성을 알고 올바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인권 감수성을 향상한 것으로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주제어 : 상호문화교육, 유아 인권교육, 인권 감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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