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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상대성 이론의 4가지 기본 개념에 대한 일반계 고등학생들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문항으로 학생들의 개념을 조사 분석하였다. 특수상대성이론의 사건의 인식, 동시성의 상대성, 시간 팽창, 길이 수축의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된 8개의 검사 문항을 물리Ⅰ을 배우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 93명을 대상으로 각 문항별 학생들의 정답률을 조사하고, 진술한 이유를 분류하여 유형화하였다. 조사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관측자의 위치와 상관없이 사건이 발생하는 즉시 그 신호가 관측자에게 도달한다고 생각하였다. 문제 상황에서 빛의 속도가 유한하기 때문에 나타나야 하는 현상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사건의 발생과 사건의 인식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다른 기준계에서 일어나는 상대론적인 현상을 겉보기 현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시간이 느리게 가는 것처럼 느낀다.’, ‘길이가 짧아 보인다.’ 등의 표현으로 다른 기준계의 현상을 실제가 아닌 겉보기 현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였다. 셋째, ...
저자 | 이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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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 물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현주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63 p. |
키워드 | 특수상대성이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46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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