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인재가 가지는 영향력이 중요해지면서 각 국가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최근의 사회는 변화속도가 빠르고 그 양상도 다양하여 창의성 외의 다른 가치로서 개인의 도덕과 윤리, 즉 인성적 측면을 요구한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이 교육의 중요한 쟁점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요구는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발판이 마련되는 등 미래사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미술교육은 예로부터 창의성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고, 미학적 관점에서 ...
창의적인 인재가 가지는 영향력이 중요해지면서 각 국가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최근의 사회는 변화속도가 빠르고 그 양상도 다양하여 창의성 외의 다른 가치로서 개인의 도덕과 윤리, 즉 인성적 측면을 요구한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이 교육의 중요한 쟁점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요구는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발판이 마련되는 등 미래사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미술교육은 예로부터 창의성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고, 미학적 관점에서 심미성은 도덕성과 상통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에서 창의성과 인성을 다루고자하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있었다. 특히 미술교육의 다양한 영역 중에서 디자인 교육은 문제해결적인 속성으로 창의적인 측면을, 탈자기화 활동과 사용자 배려의 관점에서 인성적인 측면을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창의·인성 요소가 반영된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인성 신장 효과와 수업의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먼저,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확인을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창의성과 인성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그에 따라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변화함을 살펴보았다. 또한 우리나라 역대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창의·인성 교육의 흔적을 파악했다. 이를 통해 예로부터 창의성과 인성을 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인성 교육이 공식적으로 대두되기 전 이루어졌던 창의성,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현행 창의·인성 교육의 문제점을 확인해봄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확인했다. 다음으로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디자인 활동이 가진 본질적 속성을 통해 디자인 교육의 개념을 탐색하였다. 디자인 교육이 과거의 직업적 전문 교육에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으로 바뀌어왔음을 살펴보고, 역대 우리나라 미술 교육과정 속의 디자인 교육이 어떻게 다루어져 왔는지 탐색하였다. 이상에서 서술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창의·인성 요소가 반영된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인성 교육을 다룰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을 바탕으로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영상디자인, 유니버셜 디자인을 활용한 환경디자인을 주제로한 수업을 개발하였다. J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서 효과의 검증을 위해 수업 중 관찰과 만족도 설문지, 작품의 분석을 통해 수업과정 및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창의·인성 요소를 반영한 디자인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 신장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문제해결 과정과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활동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만족도를 높였다. 셋째, 평면작품보다 입체작품을 제작할 때 만족도가 더 높았다. 이와 같은 결론은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인성 교육과 미술 수업의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데 시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제시하면, 첫째, 창의·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국가주도의 창의·인성 교육 평가도구가 필요하다. 둘째, 교과서는 디자인의 내용과 관련하여 생활 속의 문제해결을 다루는 문제해결 과정을 다루어야 한다. 셋째, 디자인 활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여 활동의 부담감을 낮추고 자연스럽게 문제해결 과정을 접할 수 있어야 한다. 창의·인성 교육에 관한 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현장과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 발달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론과 제안점들을 후속연구에 참고하고 더 나은 미술교육을 위해 활용된다면, 학습자들은 학교 미술교육에서 더욱 의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인 인재가 가지는 영향력이 중요해지면서 각 국가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최근의 사회는 변화속도가 빠르고 그 양상도 다양하여 창의성 외의 다른 가치로서 개인의 도덕과 윤리, 즉 인성적 측면을 요구한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이 교육의 중요한 쟁점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요구는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발판이 마련되는 등 미래사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미술교육은 예로부터 창의성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고, 미학적 관점에서 심미성은 도덕성과 상통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에서 창의성과 인성을 다루고자하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있었다. 특히 미술교육의 다양한 영역 중에서 디자인 교육은 문제해결적인 속성으로 창의적인 측면을, 탈자기화 활동과 사용자 배려의 관점에서 인성적인 측면을 다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창의·인성 요소가 반영된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인성 신장 효과와 수업의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먼저,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확인을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창의성과 인성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그에 따라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변화함을 살펴보았다. 또한 우리나라 역대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창의·인성 교육의 흔적을 파악했다. 이를 통해 예로부터 창의성과 인성을 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인성 교육이 공식적으로 대두되기 전 이루어졌던 창의성,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현행 창의·인성 교육의 문제점을 확인해봄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확인했다. 다음으로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디자인 활동이 가진 본질적 속성을 통해 디자인 교육의 개념을 탐색하였다. 디자인 교육이 과거의 직업적 전문 교육에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으로 바뀌어왔음을 살펴보고, 역대 우리나라 미술 교육과정 속의 디자인 교육이 어떻게 다루어져 왔는지 탐색하였다. 이상에서 서술한 이론적 탐색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창의·인성 요소가 반영된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인성 교육을 다룰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을 바탕으로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영상디자인, 유니버셜 디자인을 활용한 환경디자인을 주제로한 수업을 개발하였다. J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서 효과의 검증을 위해 수업 중 관찰과 만족도 설문지, 작품의 분석을 통해 수업과정 및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창의·인성 요소를 반영한 디자인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 신장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문제해결 과정과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활동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만족도를 높였다. 셋째, 평면작품보다 입체작품을 제작할 때 만족도가 더 높았다. 이와 같은 결론은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인성 교육과 미술 수업의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데 시사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제시하면, 첫째, 창의·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국가주도의 창의·인성 교육 평가도구가 필요하다. 둘째, 교과서는 디자인의 내용과 관련하여 생활 속의 문제해결을 다루는 문제해결 과정을 다루어야 한다. 셋째, 디자인 활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한 방안을 탐색하여 활동의 부담감을 낮추고 자연스럽게 문제해결 과정을 접할 수 있어야 한다. 창의·인성 교육에 관한 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현장과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 발달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론과 제안점들을 후속연구에 참고하고 더 나은 미술교육을 위해 활용된다면, 학습자들은 학교 미술교육에서 더욱 의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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