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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51 no.3, 2012년, pp.87 - 101
김경은
미래 사회 구성원의 자질로 창의성과 인성이 요청됨에 따라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체제적인 차원에서의 노력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컨텐츠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사회과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새롭게 재개념화되고 있는 창의·인성교육의 의미와 사회과 핵심역량의 의미를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공감적 활동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수업을 제안하고 수업자료를 제시하였다.
공감적 활동에 기반한 문제해결형은 학습형태로서의 문제, 주된 학습과정으로서의 공감적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와 ‘공감적 활동’은 창의·인성교육에서 추구하는 요소와 사회과 핵심역량을 구현하기 위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데 유용하다. 구체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은 ‘공감을 통한 문제이해하기’, ‘해결방안 모색하기’, ‘해결방안 실천하기’로 진행되며, 공감적 활동을 통해 문제를 발견, 확인한다는 점, 해결방안 모색은 모둠의 형태로 수행된다는 점, 실천의 과정이 강조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더불어 사회과의 주된 학습주제에 해당되는 빈곤문제를 대상으로 한 수업사례를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social studies lesson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focused on key competencies. To achieve this aim, I first examined the meaning of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and key competency of social studies. Second, I developed a basic format and 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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