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독을 정규 학교 수업 내 활동으로 확장‧활용하여 이를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평가 모형을 개발한 뒤 현장에 적용하여 그 적합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정규 학교 수업에서 다독을 활용한 수행평가의 가능성을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비롯한 미래 사회의 핵심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개발된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사전 현장 적용은 평가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따라서 개발한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과 문항에 대한 양호도, 객관성, 적합성을 다각도로 알아봄으로써, 다독을 활용한 수업 및 평가와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행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다독 수업 및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과 정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다독 지도 및 평가 방안의 토대를 다지고,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 및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다독 수행평가 모형은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단계별 도서로 다독 활동을 한 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 문법 기반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평가하는 것으로 한다. 이것은 단계별 나선형 다독 수행과제를 통해 ...
본 연구는 다독을 정규 학교 수업 내 활동으로 확장‧활용하여 이를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평가 모형을 개발한 뒤 현장에 적용하여 그 적합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정규 학교 수업에서 다독을 활용한 수행평가의 가능성을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비롯한 미래 사회의 핵심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개발된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사전 현장 적용은 평가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따라서 개발한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과 문항에 대한 양호도, 객관성, 적합성을 다각도로 알아봄으로써, 다독을 활용한 수업 및 평가와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행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다독 수업 및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과 정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다독 지도 및 평가 방안의 토대를 다지고,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 및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다독 수행평가 모형은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단계별 도서로 다독 활동을 한 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 문법 기반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평가하는 것으로 한다. 이것은 단계별 나선형 다독 수행과제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및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배양하고, 학생 이해 중심의 표현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특히, 본 연구는 이야기 문법 적용하기, KWOL 문제해결하기, 서평 쓰기, 결말 바꿔 그림과 함께 스토리텔링하기의 단계별 나선형 표현 기능 중심의 활동을 평가에 순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해결의 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하고 이에 대한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이를 평가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실 수업 속에서 학생 개별 다독 활동뿐만 아니라 문제를 인식하고 사고와 추론을 통한 문제해결의 과정과 전략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이해 능력과 함께 표현 능력을 고르게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토록 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모형의 평가 도구로서의 양호도, 적합성 그리고 객관성을 알아보고자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12차시의 시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에 대한 양호도 평가와 함께 교사와 학생의 다독 교수‧학습 및 평가 모형 전반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시행하여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또한 학생 결과물에 대한 채점자들의 채점 결과로 다독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내적 일관성 신뢰도와 채점자간 일관성 신뢰도에서 매우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이로서 본 다독 수행평가 모형이 평가 도구로서 안정성과 더불어 충분한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규 학교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등학생 대상 다독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모형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춘 자발적인 영어 책 읽기를 하면서 읽기 유창성을 향상시키고, 이야기 문법을 통해 읽기 이해를 깊이 있게 하면서 창의적 문제해결 및 지식정보처리 역량과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표현 활동 중심의 수행과제와 이에 대한 신뢰할 만한 채점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다독 수행평가 모형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 모형의 타당성, 신뢰성, 실용성의 양호도와 함께, 교수‧학습 및 평가 모형 전반에 대한 적합성에 대하여 각각 전문가 평가와 교사 및 학생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학생 결과물에 대한 채점자들의 채점 결과를 비교하여 평가 도구로서의 안정성 및 객관성을 알아봄으로써, 본 다독 수행평가 모형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다독 수행평가 모형이 단순히 평가를 위한 평가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다독 교수‧학습 및 평가 프로그램을 사용할 교사가 교실 환경과 학생에게 적합한 맞춤형 다독 프로그램을 주체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영어 다독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와 관련한 본 연구의 결과가 앞으로의 영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 과정의 개선에 있어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다독을 정규 학교 수업 내 활동으로 확장‧활용하여 이를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평가 모형을 개발한 뒤 현장에 적용하여 그 적합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정규 학교 수업에서 다독을 활용한 수행평가의 가능성을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비롯한 미래 사회의 핵심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개발된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사전 현장 적용은 평가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따라서 개발한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과 문항에 대한 양호도, 객관성, 적합성을 다각도로 알아봄으로써, 다독을 활용한 수업 및 평가와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행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다독 수업 및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과 정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다독 지도 및 평가 방안의 토대를 다지고, 고등학교 영어 다독 수행평가 모형 및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다독 수행평가 모형은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단계별 도서로 다독 활동을 한 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 문법 기반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평가하는 것으로 한다. 이것은 단계별 나선형 다독 수행과제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및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배양하고, 학생 이해 중심의 표현 활동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특히, 본 연구는 이야기 문법 적용하기, KWOL 문제해결하기, 서평 쓰기, 결말 바꿔 그림과 함께 스토리텔링하기의 단계별 나선형 표현 기능 중심의 활동을 평가에 순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해결의 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하고 이에 대한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이를 평가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실 수업 속에서 학생 개별 다독 활동뿐만 아니라 문제를 인식하고 사고와 추론을 통한 문제해결의 과정과 전략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이해 능력과 함께 표현 능력을 고르게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토록 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모형의 평가 도구로서의 양호도, 적합성 그리고 객관성을 알아보고자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12차시의 시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에 대한 양호도 평가와 함께 교사와 학생의 다독 교수‧학습 및 평가 모형 전반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시행하여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또한 학생 결과물에 대한 채점자들의 채점 결과로 다독 수행평가 모형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내적 일관성 신뢰도와 채점자간 일관성 신뢰도에서 매우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이로서 본 다독 수행평가 모형이 평가 도구로서 안정성과 더불어 충분한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규 학교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등학생 대상 다독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모형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춘 자발적인 영어 책 읽기를 하면서 읽기 유창성을 향상시키고, 이야기 문법을 통해 읽기 이해를 깊이 있게 하면서 창의적 문제해결 및 지식정보처리 역량과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표현 활동 중심의 수행과제와 이에 대한 신뢰할 만한 채점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다독 수행평가 모형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평가 모형의 타당성, 신뢰성, 실용성의 양호도와 함께, 교수‧학습 및 평가 모형 전반에 대한 적합성에 대하여 각각 전문가 평가와 교사 및 학생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학생 결과물에 대한 채점자들의 채점 결과를 비교하여 평가 도구로서의 안정성 및 객관성을 알아봄으로써, 본 다독 수행평가 모형의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다독 수행평가 모형이 단순히 평가를 위한 평가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다독 교수‧학습 및 평가 프로그램을 사용할 교사가 교실 환경과 학생에게 적합한 맞춤형 다독 프로그램을 주체적으로 개발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영어 다독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와 관련한 본 연구의 결과가 앞으로의 영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 과정의 개선에 있어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examines extensive read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in the regular curriculum and determines how appropriate they are for not only improving two competenc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English communication and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including creative problem-solving,...
This study examines extensive read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in the regular curriculum and determines how appropriate they are for not only improving two competenc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English communication and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including creative problem-solving, but also evaluating certain aspects of each competency. On the basis of the needs analysis for English languag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two major extensive read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were developed along with grading rubric and specification respectively. Story grammar activities embedded in the assessment models are designed to be more spread out over time into the various tasks, starting from identifying the elements of a story and KWOL problem-solving task completing to book review writing and storytelling with a rewritten ending in a spiral curriculum. In order to evaluate the adequacy, objectivity, and appropriateness of the developed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they were used in a real classroom of 20 students over 12 periods. The adequacy of the assessment models were then evaluated considering the issues of validity, reliability, and practicality with the judgment of 5 English education experts using 5-point Likert scales. With respect to the objectivity of the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and inter-rater reliability were measured with Cronbach's alpha of high reliabilities, both giving confidence that the assessment models are reliable. Finally, 8 in-service Korean high school teachers and 16 students out of the pilot-study class participants were asked how appropriate the English extensive read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would be in terms of teaching/learning, evaluating, and suitability in the classroom using 5-point Likert scales. The finding reveals the necessity of incorporating English extensive reading and its evaluation into the regular curriculum, using a series of graded English readers. By doing so, students will improve general communication abilities including reading fluency, as well as problem-solving abilities. Above all, however, to be more effectively and beneficially implemented in the curriculum, the extensive read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by individual teachers to suit local circumstances and meet the needs of their students.
This study examines extensive read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in the regular curriculum and determines how appropriate they are for not only improving two competencie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English communication and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including creative problem-solving, but also evaluating certain aspects of each competency. On the basis of the needs analysis for English languag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two major extensive read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were developed along with grading rubric and specification respectively. Story grammar activities embedded in the assessment models are designed to be more spread out over time into the various tasks, starting from identifying the elements of a story and KWOL problem-solving task completing to book review writing and storytelling with a rewritten ending in a spiral curriculum. In order to evaluate the adequacy, objectivity, and appropriateness of the developed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they were used in a real classroom of 20 students over 12 periods. The adequacy of the assessment models were then evaluated considering the issues of validity, reliability, and practicality with the judgment of 5 English education experts using 5-point Likert scales. With respect to the objectivity of the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and inter-rater reliability were measured with Cronbach's alpha of high reliabilities, both giving confidence that the assessment models are reliable. Finally, 8 in-service Korean high school teachers and 16 students out of the pilot-study class participants were asked how appropriate the English extensive read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s would be in terms of teaching/learning, evaluating, and suitability in the classroom using 5-point Likert scales. The finding reveals the necessity of incorporating English extensive reading and its evaluation into the regular curriculum, using a series of graded English readers. By doing so, students will improve general communication abilities including reading fluency, as well as problem-solving abilities. Above all, however, to be more effectively and beneficially implemented in the curriculum, the extensive read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by individual teachers to suit local circumstances and meet the needs of their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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