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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과정 중심 평가와 학생 참여형 수업을 중심으로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cusing on Process-Oriented Assessment and Student-Participatory Cla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498 - 509  

이제영 (전주대학교 영어교육과) ,  백광호 (전주대학교 한문교육과) ,  백민경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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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재직 교사 102명과 고등학교 학부모 68명을 대상으로 핵심 역량,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 중심 평가 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집단은 학부모 집단에 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 주요 개정 방향 등에 대해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었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 역량 중, 교사와 학부모 집단 모두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자기관리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와 학부모 모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이후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의 비중이 늘었다고 답하였다. 연구 결과를 근거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hich integrated humanities and sciences. In order to do so, 102 high school teachers and 68 high school parents were surveyed on their understanding of the 2015 revised curri...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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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는 것이다.
  •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실행하며 “평가의 범 위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모든 것을 지속해서 평가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과정 중심 평가의 내실화를 지원하는 방안으로 현장 밀착형 연수 의 실시와 국가교육정보시스템(NEIS)의 학교급별 특성에 맞는 개선, 학부모와의 과정 중심 평가 패러다임 공유를 제안했다.
  • 하지만 기존 선행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언론의 인식을 살펴보거나[2], 국어[3], 영어[4], 수학[5], 과학[6], 체육[7] 등 특정 교과의 관점에서 개정 교육과정의 인식을 살펴보는 연구가 대다수였으며, 보다 넓은 관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살펴보는 연구는 찾기 힘들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고등학교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운영 실태와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과 학생종합부전형 중심의 대입 전형의 내실을 다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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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교시 제2015-74호), 교육부, 2015. 

  2. 이진숙, 김은주, 김대현, "'2015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언론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239-261, 2018. 

  3. 양영환, 이정애, "국어과 평가의 변화에 대한 국어 교사의 인식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제105권, pp.223-248, 2018. 

  4. 윤찬미, 이진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중.고등학교 영어 교사의 인식 연구," 중등영어교육, 제11권, 제3호, pp.25-47, 2018. 

  5. 권점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수학교육, 제56권, 제2호, pp.213-234, 2017. 

  6. 김현경, 나지연,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교현장 적용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제10호, pp.565-588, 2018. 

  7. 유창완,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현장적용 방안 탐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7-27, 2018. 

  8.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자유학기제 운영 종합매뉴얼,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4. 

  9. 백순근,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를 위한 과정중심평가 시행 방안,' 연수자료, 2016. 

  10. 김수현, 고등학생의 학생 참여형 영어 수업에 대한 태도가 수업만족도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1. 이종아, 소경희, "중학교 교사들의 학생 참여형 수업에 대한 이해," 교육과학연구, 제48권, 제2호, pp.141-165, 2017. 

  12. 김순남, 우지현, 임재윤, 정다솜, 한상미, 학생평가 방법 개선 연구 (OR 2013-04), 한국교육개발원, 2013. 

  13. 신혜진, 안소연, 김유원, "과정 중심 평가 활용의 정책적 분석: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의 수행평가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2호, pp.135-162, 2017. 

  14. 이효은, 중학교 영어 교사의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인식 및 수행 평가 적용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5. 김인숙, 임은영, 박지현, 형성평가시스템 학교 현장활용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ORM 2017-66-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16.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어떻게 할까요? (ORM 2017-19-2),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17. 하혜진,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 부산교육청 성취평가담당자 연수자료, 2015. 

  18. 박종임, 노은희, 김유향, 수행평가 내실화,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가? (ORM 2017-66-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19. 홍수향, 장인실, 김태선, "합의적 질적 연구를 통한 초등교사의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인식," 교육과정연구, 제35권, 제4호, pp.47-69, 2017. 

  20. 김경화, "인식조사를 기반으로 한 고교-대학 연계 방안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185-197, 2016. 

  21. 장나래, 김정렬,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교과서 문화내용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1-8, 2018. 

  22. 성미영, 김신혜,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재난안전 교육내용 비교 분석: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9호, pp.92-10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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