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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009 개정 교육과정 물리Ⅰ ‘시공간과 우주’ 단원 중 특수 상대성이론은 교사가 수업을 구성하거나 학생을 이해시키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특수 상대성이론에 나오는 여러 가지 개념들 중 특히 두 가지 가설에 관한 물리교사들의 이해 정도와 오개념을 분석하여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의 물리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상대성 원리와 관련된 6문항과 광속 불변 원리와 관련된 6문항의 총 12문항으로 구성된 검사 도구로 특수 상대성이론의 두 가설에 관한 개념을 조사했다. 각 문항은 정답을 선택한 후 응답 이유를 구체적으로 진술하고, 선택한 답에 대한 확신 정도를 5가지 등급으로 나누어 표시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상대성 원리에 관한 문항에 대해서는 정답률은 높으나, 응답 이유를 상대성 원리를 이용하여 설명하는 것에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절대적인 운동은 없으므로’, ‘물리 법칙은 같아야 하므로’, ‘같은 ...
저자 | 박동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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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물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윤성현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 87 p. |
키워드 | 특수 상대성이론 상대론 가설 상대성 원리 광속 불변 원리 오개념 물리교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9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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