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을 활용한 바이올린 합주지도방안 : 중학교 특기.적성 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Method for Violin Ensembel by using pattern = Focused on Talent and Aptitude Education in middle school원문보기
이에 연구자는 학생들이 음악의 기본 요소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그것을 바이올린 활동을 통해 음악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과정의 필요성과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소리를 듣고 각자의 수준에서 자신의 연주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였으며 음악의 기본 요소인 박과 리듬을 패턴으로 지각하는 학습, 패턴과 선율의 연결로서 나타나는 음악의 구조 지각 학습 등을 중심으로 하는 바이올린 합주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기초 연구로 청소년기 기악활동의 중요성 및 바이올린의 교육적 의의와 바이올린 교육에서 패턴의 활용, 바이올린 교수법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듣기, 패턴, 앙상블 요소가 바이올린 교육에 있어 중요한 핵심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 요소를 리듬과 테크닉으로 분류하여 단순한 리듬, 테크닉에서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순차적으로 체계 화한 뒤 단계별 학습 내용을 설정하여 듣기, 가창, 기악 순으로 활동 과정을 구안하였으며 이 과정은 듣기 → 리듬 패턴 지각 → 모방 → 노래부르기 → 성부 연습 → 합주 순의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듣기’는교사가 들려주는 음악을 자유롭게 수용하는 단계, ‘리듬 패턴 지각’은 시각자료를 통해 악곡의 흐름결을 파악하는 단계, ‘모방’은 리듬 패턴을 듣고 그대로 재현해내는 단계, ‘노래 부르기’는 주제 선율을 발견하여 리듬 패턴과 어떻게 조직되어져 가는지 발견하는 단계, ‘성부 연습’은 제재곡 연주를 위한 준비 단계, ‘합주’는 다양한 연습을 통해 연주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은 지도 계획을 바탕으로 초급, 중급, 고급 과정에 따른 패턴 활용의 지도 방안 실제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구안된 바이올린 합주 지도 방안은 중학교 학생들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 시키고, 악기 연주 능력과 ...
이에 연구자는 학생들이 음악의 기본 요소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그것을 바이올린 활동을 통해 음악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과정의 필요성과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소리를 듣고 각자의 수준에서 자신의 연주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였으며 음악의 기본 요소인 박과 리듬을 패턴으로 지각하는 학습, 패턴과 선율의 연결로서 나타나는 음악의 구조 지각 학습 등을 중심으로 하는 바이올린 합주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기초 연구로 청소년기 기악활동의 중요성 및 바이올린의 교육적 의의와 바이올린 교육에서 패턴의 활용, 바이올린 교수법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듣기, 패턴, 앙상블 요소가 바이올린 교육에 있어 중요한 핵심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 요소를 리듬과 테크닉으로 분류하여 단순한 리듬, 테크닉에서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순차적으로 체계 화한 뒤 단계별 학습 내용을 설정하여 듣기, 가창, 기악 순으로 활동 과정을 구안하였으며 이 과정은 듣기 → 리듬 패턴 지각 → 모방 → 노래부르기 → 성부 연습 → 합주 순의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듣기’는교사가 들려주는 음악을 자유롭게 수용하는 단계, ‘리듬 패턴 지각’은 시각자료를 통해 악곡의 흐름결을 파악하는 단계, ‘모방’은 리듬 패턴을 듣고 그대로 재현해내는 단계, ‘노래 부르기’는 주제 선율을 발견하여 리듬 패턴과 어떻게 조직되어져 가는지 발견하는 단계, ‘성부 연습’은 제재곡 연주를 위한 준비 단계, ‘합주’는 다양한 연습을 통해 연주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은 지도 계획을 바탕으로 초급, 중급, 고급 과정에 따른 패턴 활용의 지도 방안 실제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구안된 바이올린 합주 지도 방안은 중학교 학생들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 시키고, 악기 연주 능력과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음악적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연구자는 학생들이 음악의 기본 요소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그것을 바이올린 활동을 통해 음악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과정의 필요성과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소리를 듣고 각자의 수준에서 자신의 연주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하였으며 음악의 기본 요소인 박과 리듬을 패턴으로 지각하는 학습, 패턴과 선율의 연결로서 나타나는 음악의 구조 지각 학습 등을 중심으로 하는 바이올린 합주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기초 연구로 청소년기 기악활동의 중요성 및 바이올린의 교육적 의의와 바이올린 교육에서 패턴의 활용, 바이올린 교수법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 듣기, 패턴, 앙상블 요소가 바이올린 교육에 있어 중요한 핵심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 요소를 리듬과 테크닉으로 분류하여 단순한 리듬, 테크닉에서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순차적으로 체계 화한 뒤 단계별 학습 내용을 설정하여 듣기, 가창, 기악 순으로 활동 과정을 구안하였으며 이 과정은 듣기 → 리듬 패턴 지각 → 모방 → 노래부르기 → 성부 연습 → 합주 순의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듣기’는교사가 들려주는 음악을 자유롭게 수용하는 단계, ‘리듬 패턴 지각’은 시각자료를 통해 악곡의 흐름결을 파악하는 단계, ‘모방’은 리듬 패턴을 듣고 그대로 재현해내는 단계, ‘노래 부르기’는 주제 선율을 발견하여 리듬 패턴과 어떻게 조직되어져 가는지 발견하는 단계, ‘성부 연습’은 제재곡 연주를 위한 준비 단계, ‘합주’는 다양한 연습을 통해 연주하는 단계이다. 이와 같은 지도 계획을 바탕으로 초급, 중급, 고급 과정에 따른 패턴 활용의 지도 방안 실제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구안된 바이올린 합주 지도 방안은 중학교 학생들의 음악적 개념을 형성 시키고, 악기 연주 능력과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음악적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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