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음악 기악지도 방안 :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문혜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의성은 소수의 특정인에게만 부여되는 재능이 아니라 어린아이로부터 학생,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인간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소유하는 선천적인 능력이며, 만인이 갖는 자아의 기능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각자의 창의성을 가지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음악활동을 풍부하게 경험하여 음악의 즐거움 뿐 아니라 음악행위를 통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수업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쉬운 음악활동, 또 어린이들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창의적인 음악활동을 구안하기 위하여 오르프의 페다고지와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음악, 동작과 언어가 통합된 표현, 즉흥적인 연주형태, 단순한 구조와 반복적인 흐름 등을 사용한 음악 놀이 형태를 수업방안으로 제시하여 어린이들이 음악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창의적 표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자는 관련문헌 및 연구 논문 등을 고찰하고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과서와 지도서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 및 내용들을 모색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 음악 교과서에서 지도해야 할 음악개념별 지도내용을 살펴보고 4학년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음악개념 체계를 명확히 하였다. 둘째, 제재에서 추구하는 학습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학습내용을 기준으로 하여 각 제재에서 두드러지는 음악적 요소를 찾았다. 셋째, 제재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말하기, 노래 부르기, 신체 표현, 악기연주, 음악 듣기 등의 오르프 매체를 사용하여 어린이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오스티나토나 보르둔으로 반주하기, 신체표현하기, 리듬따라하기, 다양한 오르프 악기로 선율 또는 무선율 연주하기, 다양한 음악듣기자료를 통한 악기 음색 탐구하기, 리듬 합주하기, 기악합주하기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제재목표를 위한 수업방안들을 구안하였다. 넷째, 앞에서 제시한 수업방안들을 실제 현장에 적용시켜 어린이들이 포괄적이고 창의적인 음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재 당 한 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5개 구안하였으며, 부록으로서 본 제재학습에 사용할 수 있는 합주악보 4개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여러 수업방안을 수업에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는 음악수업이 전개되기를 바라며 보다 더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지도방안의 후속연구와 이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 자료의 개발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rument education has a good characteristic in that it is not only hearing and visual education, but also includes a sense of muscles and movements, and has a deeper side of music experience than singing, creating or listening. Children understand the idea of music more clearly through instru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혜미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9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446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