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an Hiele 이론에 기초한 학생들의 기하수준 분석 및 지도방안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
A Study on Levels of geomet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Teaching Methods Based on the van Hiele theory 원문보기


오은숙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기하영역에 어려움을 분석하여 더욱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논문의 도입부에서는 van Hiele 이론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중학교 3학년의 기하 인지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중학교 수학3 교과서의 기하 영역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기하 수준에 맞는 효과적인 기하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기하 인지 수준이 교과서 수준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다.
효과적인 기하교육 방안으로 van Hiele 교수학습 5단계에 따른 두 가지 수업지도안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첫 번째는 van Hiele 교수-학습 5단계에 따른 ‘피타고라스 정리’ 수업지도안을 제시하고, 두 번째는 학생들이 과정을 스스로 생각하여 ...

주제어

#van Hiele  #기하수준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은숙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순자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68쪽
키워드 van Hiele, 기하수준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525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