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기하영역에 어려움을 분석하여 더욱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논문의 도입부에서는 van Hiele 이론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중학교 3학년의 기하 인지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중학교 수학3 교과서의 기하 영역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기하 수준에 맞는 효과적인 기하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기하 인지 수준이 교과서 수준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다.
효과적인 기하교육 방안으로 van Hiele 교수학습 5단계에 따른 두 가지 수업지도안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첫 번째는 van Hiele 교수-학습 5단계에 따른 ‘피타고라스 정리’ 수업지도안을 제시하고, 두 번째는 학생들이 과정을 스스로 생각하여 ...
저자 | 오은숙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순자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68쪽 |
키워드 | van Hiele, 기하수준 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5251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