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on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pressure for academic achievement and test anxiety among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사회부과 완벽주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고등학생의 시험불안과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하는 3개 고등학교 2학년 학생 551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시험불안,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후,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을 예언변수로, 시험불안을 결과변수로, 그리고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
이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사회부과 완벽주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고등학생의 시험불안과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하는 3개 고등학교 2학년 학생 551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시험불안,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후,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을 예언변수로, 시험불안을 결과변수로, 그리고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매개변수로 하고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시험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거쳐서만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모형인 경합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고 난 후, 남녀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의 집단에서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의 적합성을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사회부과 완벽주의 모두 시험불안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사회부과 완벽주의 역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 모두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사회부과 완벽주의, 시험불안 각각 모두의 관계에서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성차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독립표본 t검증 결과, 전체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의 하위요인들(공부중심, 시간관리, 성적중심)에서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의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시험불안의 하위요인인 정서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평균을 보였다. 셋째,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전체집단에서는 연구모형과 경합모형 모두 좋은 적합도를 보였으나, χ2차이 검증 결과,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이 자료를 설명하는 데 더 적합한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더 클수록 자녀의 시험불안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자녀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역시 증가하고, 증가된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시험불안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했다. 넷째, 성별로 집단을 나누어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을 검증하였을 때 남학생 집단에서는 전체집단과 마찬가지로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이 더 적합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여학생 집단에서는 완전매개모형인 경합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라 구조모형에서 차이가 있었다. 즉, 남학생들의 경우,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시험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통해서도 시험불안에 간접적인 영향 역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학생들의 경우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통해서만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더 나아가 구조모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점을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결과는 고등학생들의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부모들의 학업성취압력이 자녀들에게 과도한 부담으로 지각되지 않도록 교육 현장이나 상담 현장에서 부모교육 등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이 연구결과는 학생들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낮추는 상담 개입과 프로그램 계발이 필요하며, 특히 성별에 따라 다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요어: 고등학생,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사회부과 완벽주의, 시험불안
이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사회부과 완벽주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고등학생의 시험불안과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G광역시에 소재하는 3개 고등학교 2학년 학생 551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시험불안,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후,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을 예언변수로, 시험불안을 결과변수로, 그리고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매개변수로 하고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시험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거쳐서만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모형인 경합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고 난 후, 남녀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의 집단에서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의 적합성을 구조방정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사회부과 완벽주의 모두 시험불안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사회부과 완벽주의 역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 모두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사회부과 완벽주의, 시험불안 각각 모두의 관계에서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성차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독립표본 t검증 결과, 전체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의 하위요인들(공부중심, 시간관리, 성적중심)에서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의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시험불안의 하위요인인 정서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평균을 보였다. 셋째,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전체집단에서는 연구모형과 경합모형 모두 좋은 적합도를 보였으나, χ2차이 검증 결과,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이 자료를 설명하는 데 더 적합한 모형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더 클수록 자녀의 시험불안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자녀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역시 증가하고, 증가된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시험불안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했다. 넷째, 성별로 집단을 나누어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을 검증하였을 때 남학생 집단에서는 전체집단과 마찬가지로 부분매개모형인 연구모형이 더 적합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여학생 집단에서는 완전매개모형인 경합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라 구조모형에서 차이가 있었다. 즉, 남학생들의 경우,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시험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통해서도 시험불안에 간접적인 영향 역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학생들의 경우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통해서만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더 나아가 구조모형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점을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결과는 고등학생들의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부모들의 학업성취압력이 자녀들에게 과도한 부담으로 지각되지 않도록 교육 현장이나 상담 현장에서 부모교육 등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또한 이 연구결과는 학생들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낮추는 상담 개입과 프로그램 계발이 필요하며, 특히 성별에 따라 다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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