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뇌교육연구 = Journal of brain education, v.8, 2011년, pp.27 - 53
송찬옥 , 유성모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들 중 지각된 교사기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목표와 피드백, 학습조절과 학습자를 둘러싼 가정환경요인이 학업성취에 직ㆍ간접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전국 5개 지역의 인문계 남ㆍ여 고등학교 2학년 849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변인들 간의 역학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구조 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크기측면에서 가정환경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조절,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목표와 피드백 순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 학생이 지각한 교사기대의 영향력이 가장 작게 나왔다. 이를 통하여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증진시키려면 경제적 심리적으로 안정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특히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기조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원에 촛점을 두어야 한다.
The paper studies how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im-and-feedback, learning control, academic self-efficacy and home environment exert direct or indirect influences on academic achievement. For this investigation 849 students were selected from 2nd graders of bo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