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용 증대는 장애인에 대한 교육 불평등이 해소되어야 하며,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정보격차가 해소되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서 각장애유형 특성에 적합한 이러닝 교육시스템 구축이 시급히 요구된다. 여러 장애 유형 중 특히 청각장애인은 구직 및 직업 유지가 어려운 장애유형에 속한다. 청각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서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용 증대는 장애인에 대한 교육 불평등이 해소되어야 하며,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정보격차가 해소되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서 각장애유형 특성에 적합한 이러닝 교육시스템 구축이 시급히 요구된다. 여러 장애 유형 중 특히 청각장애인은 구직 및 직업 유지가 어려운 장애유형에 속한다. 청각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서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그 중에서 수화영상과 관련한 부분은 특히 청각장애인들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청각장애인 관련 이러닝 학습창 디자인 시 건청인의 입장에서 수화영상을 배치하여 청각장애인의 학습효과 측면에서 얼마나 효율적인지와 관련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었다. 그러므로 적합한 수화영상의 위치와 수화영상과 관련한 디자인 팁을 제시하여 청각장애인들의 이러닝 학습 시 학습효과를 높이려고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닝 학습창에서 수화영상의 위치는 사각형의 공간에서 상식적으로 4 개의 모퉁이 부분에 제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기존에 제작되어 있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이러닝 학습창을 보면 대부분 좌하 위치와 우하 위치 중 하나에 있다. 좌상이나 우상의 위치에는 아마도 제목이라든지 메뉴 또는 로고 등이 위치하기 때문인지 적용된 사이트가 없었다. 따라서 수화 영상 위치 선호도 조사를 통해 가장 적용 사례가 많고 논란이 되고 있는 좌하와 우하 두 위치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청각장애인의 학습효 과에 어느 위치가 더 적합한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에 있어서, 연구대상으로 평소 수화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특성에 적합한 측정도구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한 후 사용하였는 데, 학습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도 그리고 학습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또한 실험용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 전에 기존 연구대상 이러닝 사이트의 수화영상창 위치 외에 가장 이슈가 되는 위치를 선별하기 위해 수화영상창 위치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라 기존 위치인 좌하 위치의 타입과 별도로 우하 위치의 타입을 제작하였다. 또 피실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태스크 수행을 했으며, 태스크 수행 후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부족을 보완하고 청각장애인의 구체적인 특성을 정량적 연구만으로 나타내기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정성적 연구의 한 방법인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보완하였다. 정량적 연구결과에 앞서 두 피실험집단의 입학성적을 비교 분석하여 동질한 학습능력을 갖춘 두 개의 집단으로 피실험자 집단을 구분하였다. 실험을 통한 분석 결과를 보면, 수화영상창의 위치에 따른 학습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세부적으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도 그리고 학습만족도 모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성적 연구 결과, 청각장애인 개인별 수화영상 위치에 따른 예상 학습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대부분 이러닝 학습 시 수화영상보다 학습내용 위주로 공부하였다. 그리고 수화영상 크기가 작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고, 개인마다 사용하는 수화가 다양해 표준수화를 이해하지 못해서 수화영상을 보기보다 학습내용을 보며 공부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향후 청각장애인을 위한 이러닝 사이트 디자인 시 더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가급적 쉬운 수화를 사용하여 수화영상을 제작하여야 한다. 둘째,수화화면의 크기는 학습창의 절반 크기 정도로 크게 제작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학습 내용과 수화영상이 동시에 재생되기보다, 수화영상을 자체 적으로 정지 및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학습 내용과 별도로 조작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어려운 단어나 전공 단어를 클릭하게 되면 수화영상이 실행되어 문법수화가 아닌 농식수화로 설명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수화영상의 위치를 개인적 취향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여야 한다.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용 증대는 장애인에 대한 교육 불평등이 해소되어야 하며,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정보격차가 해소되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서 각장애유형 특성에 적합한 이러닝 교육시스템 구축이 시급히 요구된다. 여러 장애 유형 중 특히 청각장애인은 구직 및 직업 유지가 어려운 장애유형에 속한다. 청각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서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그 중에서 수화영상과 관련한 부분은 특히 청각장애인들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청각장애인 관련 이러닝 학습창 디자인 시 건청인의 입장에서 수화영상을 배치하여 청각장애인의 학습효과 측면에서 얼마나 효율적인지와 관련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었다. 그러므로 적합한 수화영상의 위치와 수화영상과 관련한 디자인 팁을 제시하여 청각장애인들의 이러닝 학습 시 학습효과를 높이려고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닝 학습창에서 수화영상의 위치는 사각형의 공간에서 상식적으로 4 개의 모퉁이 부분에 제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기존에 제작되어 있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이러닝 학습창을 보면 대부분 좌하 위치와 우하 위치 중 하나에 있다. 좌상이나 우상의 위치에는 아마도 제목이라든지 메뉴 또는 로고 등이 위치하기 때문인지 적용된 사이트가 없었다. 따라서 수화 영상 위치 선호도 조사를 통해 가장 적용 사례가 많고 논란이 되고 있는 좌하와 우하 두 위치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청각장애인의 학습효 과에 어느 위치가 더 적합한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에 있어서, 연구대상으로 평소 수화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특성에 적합한 측정도구를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한 후 사용하였는 데, 학습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도 그리고 학습만족도를 선정하였다. 또한 실험용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기 전에 기존 연구대상 이러닝 사이트의 수화영상창 위치 외에 가장 이슈가 되는 위치를 선별하기 위해 수화영상창 위치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라 기존 위치인 좌하 위치의 타입과 별도로 우하 위치의 타입을 제작하였다. 또 피실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태스크 수행을 했으며, 태스크 수행 후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부족을 보완하고 청각장애인의 구체적인 특성을 정량적 연구만으로 나타내기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정성적 연구의 한 방법인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보완하였다. 정량적 연구결과에 앞서 두 피실험집단의 입학성적을 비교 분석하여 동질한 학습능력을 갖춘 두 개의 집단으로 피실험자 집단을 구분하였다. 실험을 통한 분석 결과를 보면, 수화영상창의 위치에 따른 학습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세부적으로 학습실재감, 학습몰입도 그리고 학습만족도 모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성적 연구 결과, 청각장애인 개인별 수화영상 위치에 따른 예상 학습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대부분 이러닝 학습 시 수화영상보다 학습내용 위주로 공부하였다. 그리고 수화영상 크기가 작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고, 개인마다 사용하는 수화가 다양해 표준수화를 이해하지 못해서 수화영상을 보기보다 학습내용을 보며 공부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향후 청각장애인을 위한 이러닝 사이트 디자인 시 더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가급적 쉬운 수화를 사용하여 수화영상을 제작하여야 한다. 둘째,수화화면의 크기는 학습창의 절반 크기 정도로 크게 제작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학습 내용과 수화영상이 동시에 재생되기보다, 수화영상을 자체 적으로 정지 및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학습 내용과 별도로 조작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어려운 단어나 전공 단어를 클릭하게 되면 수화영상이 실행되어 문법수화가 아닌 농식수화로 설명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수화영상의 위치를 개인적 취향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여야 한다.
To improve employment for the disabled has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ducational discrimination. And also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ducational discrimination we have to eliminate the digital gap between social classes. Therefore the building e-learning education system that suitable for the typ...
To improve employment for the disabled has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ducational discrimination. And also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ducational discrimination we have to eliminate the digital gap between social classes. Therefore the building e-learning education system that suitable for the type of disability characteristics is urgently required. In particular, among various types of disabilities the hearing-impaired belongs to the type of disability a difficult job searching, and job retention. To eliminate the digital gap for the hearing-impaired obtaining the digital content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hearing-impaired is very urgent. Among these the part regarding the sign-language-video is an important part especially for the hearing impaired. But when the deaf-related e-learning window design so far, few previous studies in terms of learning effect for the deaf-related have related to the efficiency. So by presenting the proper sign-language-video position and design tips regarding the sign-language-vide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y to increase the learning effect when deaf people are learning with e-learning. To find out the right position of the e-learning learning window becomes an issue when we design the deaf-related, this research compared the learning effect for the hearing-impaired of lower-left position of the sign-language-video and lower-right position of the sign-language-video. The study was conducted for the hearing impaired to communicate using sign language usually. And measuring tools for characteristics of this study were produced with reference to the previous studies. The preference survey about the location of the sign-language-video was carried out before producing the laboratory prototype.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 of the preference survey two laboratory prototypes were made. And then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performed the task. Prior to the quantitative findings, the admission grades of the two groups was analyzed and it was found to be homogeneous population. And effects of the sign-language-video’s location on learning of the hearing-impaired in e-learning were found to have no significant effect. For this reason, the results shown are clearly revealed in the following qualitative results. The expected learning effects were different for each hearing impaired individually depending on the sign language video location. And many deaf people have mostly studied more the learning content than the sign-language-video. Because the size of the sign language video is small and lack of understanding the standard sign language, they did not properly understand the learning content. From the above findings it could present a variety of design tips.
To improve employment for the disabled has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ducational discrimination. And also to solve the problem of the educational discrimination we have to eliminate the digital gap between social classes. Therefore the building e-learning education system that suitable for the type of disability characteristics is urgently required. In particular, among various types of disabilities the hearing-impaired belongs to the type of disability a difficult job searching, and job retention. To eliminate the digital gap for the hearing-impaired obtaining the digital content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hearing-impaired is very urgent. Among these the part regarding the sign-language-video is an important part especially for the hearing impaired. But when the deaf-related e-learning window design so far, few previous studies in terms of learning effect for the deaf-related have related to the efficiency. So by presenting the proper sign-language-video position and design tips regarding the sign-language-vide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y to increase the learning effect when deaf people are learning with e-learning. To find out the right position of the e-learning learning window becomes an issue when we design the deaf-related, this research compared the learning effect for the hearing-impaired of lower-left position of the sign-language-video and lower-right position of the sign-language-video. The study was conducted for the hearing impaired to communicate using sign language usually. And measuring tools for characteristics of this study were produced with reference to the previous studies. The preference survey about the location of the sign-language-video was carried out before producing the laboratory prototype.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 of the preference survey two laboratory prototypes were made. And then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performed the task. Prior to the quantitative findings, the admission grades of the two groups was analyzed and it was found to be homogeneous population. And effects of the sign-language-video’s location on learning of the hearing-impaired in e-learning were found to have no significant effect. For this reason, the results shown are clearly revealed in the following qualitative results. The expected learning effects were different for each hearing impaired individually depending on the sign language video location. And many deaf people have mostly studied more the learning content than the sign-language-video. Because the size of the sign language video is small and lack of understanding the standard sign language, they did not properly understand the learning content. From the above findings it could present a variety of design tip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