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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영상 콘텐츠의 “멀티미디어 자막” 도입 효과
The Study on Introduction Effect of Multimedia subtitles in E-learning Media Contents 원문보기


유희영 (숭실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일원)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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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콘텐츠는 최근 플래시 제작 기반 콘텐츠에서 영상 제작 콘텐츠로 제작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그로인해 영상에서 사용되는 영상 언어들을 차용해오고 있는데, 자막 역시 그 중 하나다.
그동안의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주로 사실에 근거한 정보 전달에 치중하고 있었다. 문제의 정답과 해설, 학습의 핵심 포인트 등이 이에 속한다. 수년간 이 공식은 변하지 않았는데, 가장 큰 원인은 이러닝의 최종 목표가 학습이기 때문이다. 왜곡된 지식 전달을 피하기 위해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사실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는, 다소 경직된 형태였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영상의 다양한 언어들이 추가되면서 이러닝 콘텐츠에 쓰이는 자막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변화 중 가장 큰 부분은 무엇보다 기존에 사용 되었던 자막들이 객관적인 내용들 위주였다면, 이제는 주관적인 내용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arning content trend has been changed flash-based content to video production content. It has borrowed the language of the images used in the video, and the subtitles are also one of them. In the meantime, the subtitles of E-learning contents were mainly focused on fact - based information d...

주제어

#이러닝 영상콘텐츠 자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희영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일원)
지도교수 윤준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76
키워드 이러닝 영상콘텐츠 자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05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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