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콘텐츠는 최근 플래시 제작 기반 콘텐츠에서 영상 제작 콘텐츠로 제작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그로인해 영상에서 사용되는 영상 언어들을 차용해오고 있는데, 자막 역시 그 중 하나다. 그동안의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주로 사실에 근거한 정보 전달에 치중하고 있었다. 문제의 정답과 해설, 학습의 핵심 포인트 등이 이에 속한다. 수년간 이 공식은 변하지 않았는데, 가장 큰 원인은 이러닝의 최종 목표가 학습이기 때문이다. 왜곡된 지식 전달을 피하기 위해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사실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는, 다소 경직된 형태였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영상의 다양한 언어들이 추가되면서 이러닝 콘텐츠에 쓰이는 자막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변화 중 가장 큰 부분은 무엇보다 기존에 사용 되었던 자막들이 객관적인 내용들 위주였다면, 이제는 주관적인 내용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또한 ...
이러닝콘텐츠는 최근 플래시 제작 기반 콘텐츠에서 영상 제작 콘텐츠로 제작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그로인해 영상에서 사용되는 영상 언어들을 차용해오고 있는데, 자막 역시 그 중 하나다. 그동안의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주로 사실에 근거한 정보 전달에 치중하고 있었다. 문제의 정답과 해설, 학습의 핵심 포인트 등이 이에 속한다. 수년간 이 공식은 변하지 않았는데, 가장 큰 원인은 이러닝의 최종 목표가 학습이기 때문이다. 왜곡된 지식 전달을 피하기 위해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사실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는, 다소 경직된 형태였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영상의 다양한 언어들이 추가되면서 이러닝 콘텐츠에 쓰이는 자막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변화 중 가장 큰 부분은 무엇보다 기존에 사용 되었던 자막들이 객관적인 내용들 위주였다면, 이제는 주관적인 내용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또한 폰트, 색상 등이 다양해지고, 디자인되었다는 점도 달라졌다. 단순히 텍스트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막에 이미지와 사진 등이 포함된 점도 변화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형식의 자막들은 TV 프로그램 중 예능 프로그램에 주로 사용되는 형태다. 하지만 비단 예능 프로그램이 아닌 다큐멘터리나 토크쇼, 드라마에서도 사용될 때도 있다. 그래서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명칭인 “예능 자막”보다는 “멀티미디어 자막”으로 정의하였다. 이러닝 콘텐츠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막을 사용하는 것은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 둘 다를 불러일으킨다. 긍정적인 반응은 흥미를 높여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는 점이다. 부정적인 반응은 학습의 몰입을 방해하고, 잘못된 지식을 전달할 수 있으며, 재미 요소로만 사용된 자막만이 기억에 남을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이런 찬반의 의견들은 아직까지 구체화되어 논의된 적이 없다. 그래서 멀티미디어 자막이 더욱 사용되기 전에, 멀티미디어 자막의 사용에 대한 효과를 한 번쯤 점검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그리하여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1. 이러닝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자막은 어떻게 해석되는가? 2. 이러닝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자막은 학습의 몰입도와 이해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이러닝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자막은 내용을 왜곡하지는 않았는가?
본 내용을 SME(Subject MatterExpert, 내용전문가)와 교육공학 전문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려한다. SME는 자막에 의해 자신이 알리고자 했던 학습 내용이 왜곡되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인터뷰하였다. 교육공학 전문가는 교육공학적으로 보았을 때 멀티미디어 자막의 학습적 효과에 대해 인터뷰하였다.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멀티미디어 자막의 의의와 효과, 앞으로의 사용 방법 등을 도출해 냈다. 본 연구는 이러닝 영상 콘텐츠에 들어가는 자막의 효과와 현황에 대해 다양하게 참고자료를 제공했고, 향후 이러닝 영상콘텐츠에서의 자막 제작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러닝 콘텐츠는 최근 플래시 제작 기반 콘텐츠에서 영상 제작 콘텐츠로 제작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그로인해 영상에서 사용되는 영상 언어들을 차용해오고 있는데, 자막 역시 그 중 하나다. 그동안의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주로 사실에 근거한 정보 전달에 치중하고 있었다. 문제의 정답과 해설, 학습의 핵심 포인트 등이 이에 속한다. 수년간 이 공식은 변하지 않았는데, 가장 큰 원인은 이러닝의 최종 목표가 학습이기 때문이다. 왜곡된 지식 전달을 피하기 위해 이러닝 콘텐츠의 자막은 사실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는, 다소 경직된 형태였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영상의 다양한 언어들이 추가되면서 이러닝 콘텐츠에 쓰이는 자막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변화 중 가장 큰 부분은 무엇보다 기존에 사용 되었던 자막들이 객관적인 내용들 위주였다면, 이제는 주관적인 내용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또한 폰트, 색상 등이 다양해지고, 디자인되었다는 점도 달라졌다. 단순히 텍스트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막에 이미지와 사진 등이 포함된 점도 변화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형식의 자막들은 TV 프로그램 중 예능 프로그램에 주로 사용되는 형태다. 하지만 비단 예능 프로그램이 아닌 다큐멘터리나 토크쇼, 드라마에서도 사용될 때도 있다. 그래서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명칭인 “예능 자막”보다는 “멀티미디어 자막”으로 정의하였다. 이러닝 콘텐츠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막을 사용하는 것은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 둘 다를 불러일으킨다. 긍정적인 반응은 흥미를 높여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는 점이다. 부정적인 반응은 학습의 몰입을 방해하고, 잘못된 지식을 전달할 수 있으며, 재미 요소로만 사용된 자막만이 기억에 남을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이런 찬반의 의견들은 아직까지 구체화되어 논의된 적이 없다. 그래서 멀티미디어 자막이 더욱 사용되기 전에, 멀티미디어 자막의 사용에 대한 효과를 한 번쯤 점검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그리하여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1. 이러닝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자막은 어떻게 해석되는가? 2. 이러닝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자막은 학습의 몰입도와 이해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이러닝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자막은 내용을 왜곡하지는 않았는가?
본 내용을 SME(Subject Matter Expert, 내용전문가)와 교육공학 전문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려한다. SME는 자막에 의해 자신이 알리고자 했던 학습 내용이 왜곡되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인터뷰하였다. 교육공학 전문가는 교육공학적으로 보았을 때 멀티미디어 자막의 학습적 효과에 대해 인터뷰하였다.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멀티미디어 자막의 의의와 효과, 앞으로의 사용 방법 등을 도출해 냈다. 본 연구는 이러닝 영상 콘텐츠에 들어가는 자막의 효과와 현황에 대해 다양하게 참고자료를 제공했고, 향후 이러닝 영상콘텐츠에서의 자막 제작 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E-learning content trend has been changed flash-based content to video production content. It has borrowed the language of the images used in the video, and the subtitles are also one of them. In the meantime, the subtitles of E-learning contents were mainly focused on fact - based information d...
The E-learning content trend has been changed flash-based content to video production content. It has borrowed the language of the images used in the video, and the subtitles are also one of them. In the meantime, the subtitles of E-learning contents were mainly focused on fact - based information delivery. These include the correct answers and commentary, For years, this formula has not changed, most notably because learning is the ultimate goal of E-learning. In order to avoid distorted knowledge transfer, subtitles of E-learning contents have a somewhat rigid form which presents only facts concisely. But now, the subtitle of this E-learning content is changing. The biggest part of the change is that it contains subjective point of view. Also, the fonts, colors of subtitling have been diversified. It included pictures and images as well as text. Using these subtitles in E-learning content brings both positive and negative responses. It is a positive reaction that helps learning. On the other hand, there is a negative reaction that interferes with the immersion of learning. These opinions have never been discussed. Therefore, the effectiveness of the multimedia subtitles should be checked. So, I set the following goals.
1. How interpreted the subtitle used in E-learning? 2. How does the subtitling used in E-learning affect the learning and understanding of learning? 3. Does the subtitle in E-learning destroy the content?
This content is intended to be confirmed by in-depth interviews of SME(Subject Matter Expert) and educational professionals. Through their interviews, they developed the significance and effectiveness of multimedia subtitles and how to use them. This study provided a reference for various aspects of the effect and status of subtitle in E-learning media contents. In addition, the direction of subtitle production in E-learning media contents is proposed in the future.
The E-learning content trend has been changed flash-based content to video production content. It has borrowed the language of the images used in the video, and the subtitles are also one of them. In the meantime, the subtitles of E-learning contents were mainly focused on fact - based information delivery. These include the correct answers and commentary, For years, this formula has not changed, most notably because learning is the ultimate goal of E-learning. In order to avoid distorted knowledge transfer, subtitles of E-learning contents have a somewhat rigid form which presents only facts concisely. But now, the subtitle of this E-learning content is changing. The biggest part of the change is that it contains subjective point of view. Also, the fonts, colors of subtitling have been diversified. It included pictures and images as well as text. Using these subtitles in E-learning content brings both positive and negative responses. It is a positive reaction that helps learning. On the other hand, there is a negative reaction that interferes with the immersion of learning. These opinions have never been discussed. Therefore, the effectiveness of the multimedia subtitles should be checked. So, I set the following goals.
1. How interpreted the subtitle used in E-learning? 2. How does the subtitling used in E-learning affect the learning and understanding of learning? 3. Does the subtitle in E-learning destroy the content?
This content is intended to be confirmed by in-depth interviews of SME(Subject Matter Expert) and educational professionals. Through their interviews, they developed the significance and effectiveness of multimedia subtitles and how to use them. This study provided a reference for various aspects of the effect and status of subtitle in E-learning media contents. In addition, the direction of subtitle production in E-learning media contents is propos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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