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 및 이주화의 영향과 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진전되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다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국내에 거주하는 소수 민족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형편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단순히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에서 일반 학생들에게까지 ...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 및 이주화의 영향과 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진전되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다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국내에 거주하는 소수 민족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형편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단순히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에서 일반 학생들에게까지 대상의 폭을 넓혀, 세계시민으로서 지구촌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통해 세계화 시대에 다문화에 대한 균형적인 관점을 갖추고 다양한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베넷의 다문화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적 인성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다문화적 인성 프로그램이란 인간이 지닌 진실한 마음과 감성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구성원들이 느낀 점에 대해 각자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타인의 경험이나 감정 등을 경청하여 그 마음의 상태를 행동으로 표현해내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개성을 모두 존중하고 또한 수용함으로써 해당 집단과 구성원 모두를 성장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적 인성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둘째. 구안한 프로그램을 청주시 가덕면 H초등학교 학생 31명(다문화6명) 대상으로 적용한다. 셋째. 적용 후 얻어진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소감문, 설문을 분석하여 수업 전후의 인식 변화를 비교해봄으로써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다문화적 인성요소의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도래한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한 계층, 인종, 민족, 성별 등에서 나와 다름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존중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그 태도를 행동으로 실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베넷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있는 6가지 목표, 다양한 역사를 인식하고, 문화를 인식하고, 간문화적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 차별과 편견에 대항하기, 역동적 세계와 지구적으로 인식하기, 사회적 행동능력을 기르는 것을 학습 주제로 하여, 다문화적 인성의 3가지 요소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6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 사전검사, 프로그램 적용, 사후 검사 활동지를 제공하여 연구대상을 관찰하였고, 연구대상자의 학습 활동을 관찰한 내용과 학습 결과물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의 인지적 요소부분의 변화가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각 나라들의 역사, 다양한 민족, 종교적 문화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다른 문화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 세계를 위협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의 정서적 요소면의 변화가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문화에 맞춰진 규정된 행동, 그리고 그 가치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되었다. 또한, 자문화 중심 사고, 나와 다른 문화에 대해 배척하거나, 적대적으로 느끼는 사고에서 벗어나서 보편적 가치에 대한 존중의 태도를 기르게 되었다.
셋째, 다문화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의 행동적 요소면의 변화가 이루어 졌다.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 그리고 고정관념 등에서 벗어나 나와 다른 문화에 대한 선택, 존중하는 태도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고, 인류 보편적 가치에 근거하여 다문화 문제 상황 속에서 문제 해결에 대한 참여 능력을 갖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화 및 이주화의 영향과 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진전되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다문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국내에 거주하는 소수 민족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형편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단순히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에서 일반 학생들에게까지 대상의 폭을 넓혀, 세계시민으로서 지구촌 전체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통해 세계화 시대에 다문화에 대한 균형적인 관점을 갖추고 다양한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베넷의 다문화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적 인성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다문화적 인성 프로그램이란 인간이 지닌 진실한 마음과 감성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구성원들이 느낀 점에 대해 각자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타인의 경험이나 감정 등을 경청하여 그 마음의 상태를 행동으로 표현해내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개성을 모두 존중하고 또한 수용함으로써 해당 집단과 구성원 모두를 성장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적 인성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둘째. 구안한 프로그램을 청주시 가덕면 H초등학교 학생 31명(다문화6명) 대상으로 적용한다. 셋째. 적용 후 얻어진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소감문, 설문을 분석하여 수업 전후의 인식 변화를 비교해봄으로써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다문화적 인성요소의 변화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도래한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한 계층, 인종, 민족, 성별 등에서 나와 다름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존중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그 태도를 행동으로 실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베넷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있는 6가지 목표, 다양한 역사를 인식하고, 문화를 인식하고, 간문화적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 차별과 편견에 대항하기, 역동적 세계와 지구적으로 인식하기, 사회적 행동능력을 기르는 것을 학습 주제로 하여, 다문화적 인성의 3가지 요소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6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2015년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에게 사전검사, 프로그램 적용, 사후 검사 활동지를 제공하여 연구대상을 관찰하였고, 연구대상자의 학습 활동을 관찰한 내용과 학습 결과물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의 인지적 요소부분의 변화가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각 나라들의 역사, 다양한 민족, 종교적 문화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다른 문화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 세계를 위협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의 정서적 요소면의 변화가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문화에 맞춰진 규정된 행동, 그리고 그 가치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되었다. 또한, 자문화 중심 사고, 나와 다른 문화에 대해 배척하거나, 적대적으로 느끼는 사고에서 벗어나서 보편적 가치에 대한 존중의 태도를 기르게 되었다.
셋째, 다문화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이들의 행동적 요소면의 변화가 이루어 졌다.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 그리고 고정관념 등에서 벗어나 나와 다른 문화에 대한 선택, 존중하는 태도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고, 인류 보편적 가치에 근거하여 다문화 문제 상황 속에서 문제 해결에 대한 참여 능력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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