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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음악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정종현 (전주대학교 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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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음악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공격성과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의 11-13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였고, 음악치료집단(N=12)과 통제집단(N=13)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 속한 아동들은 자신들이 속한 기관의 정규 프로그램 및 주 1회 12회기 집단음악치료를 받았고, 통제집단 아동들은 정규 프로그램(standard care)만 받았다. 사회성과 공격성 척도 검사를 사전-사후에 진행한 후 Paired T-test와 ANCOVA를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음악치료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공격성은 감소되었고, 사회성은 향상되었는데, 사전-사후 간의 차이가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두 집단 간의 사전-사후점수 차이에서 공격성은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 사회성은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집단음악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적인 개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임상적 의의를 논의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prived children from poor families may have more behavioral problems and difficulties in social adaptation due to the disadvantageous environments when compared to the children from middle, or upper-middle class families. The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social skills a...

주제어

#임상의학음악요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종현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김진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57 p.
키워드 임상의학음악요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701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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