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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음악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공격성과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의 11-13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였고, 음악치료집단(N=12)과 통제집단(N=13)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 속한 아동들은 자신들이 속한 기관의 정규 프로그램 및 주 1회 12회기 집단음악치료를 받았고, 통제집단 아동들은 정규 프로그램(standard care)만 받았다. 사회성과
첫째, 집단음악치료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공격성은 감소되었고, 사회성은 향상되었는데, 사전-사후 간의 차이가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두 집단 간의 사전-사후점수 차이에서 공격성은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지만, 사회성은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집단음악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적인 개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임상적 의의를 논의하고 있다.
Deprived children from poor families may have more behavioral problems and difficulties in social adaptation due to the disadvantageous environments when compared to the children from middle, or upper-middle class families. The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social skills a...
저자 | 정종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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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심리치료학과 |
지도교수 | 김진아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ii, 57 p. |
키워드 | 임상의학음악요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701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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