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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음악치료를 통한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 감소에 관한 연구
Study of Group Music Therapy Program on Alienation of Adolescents from Enmeshed or Disengaged Families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6 no.2, 2009년, pp.71 - 100  

전희란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

초록

본 연구는 그룹음악치료가 정서적 단절을 경험하는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내용 분석하여 고찰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S정보산업 고등학교 1학년 148명을 대상으로 가족응집력 검사를 실시한 후, 척도 점수가 10-25점 사이의 과잉-분리가정 청소년 4명을 대상으로 주 2회 7주간 14회기의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의 음악활동에서 보인 소외감과 관련한 언어적 음악적 표현을 단계별로 내용 분석한 결과,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자신의 상황과 환경에 대한 불만이 감소하였고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가 있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중재 후 대화와 토론은 이들이 긍정적이고 일관된 지지를 경험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모델로 활용되어 대상자들에게 삶의 목적과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가족 구성원간의 정서적 단절로 인해 무기력과 무의미, 고립감을 경험하는 청소년에게 음악을 매개체로한 그룹치료는 연주과정을 통해 소속감과 성취감을 경험하고 그룹원의 지지와 친밀감을 경험하게 함으로 소외감 감소에 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group music therapy program on alineation of adolescents from enmeshed or disengaged families. The 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s III was administered to screen out subjects at a high school in Seoul. Based on the low sco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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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부모 가정과 같은 형태적 결손가정에 비해 외형적 틀을 갖추고 있어 많은 사회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는 기능적 결손가정의 형태인 과잉-분리가정의 청소년에게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들이 경험하는 소외감 감소에 효과적임을 증명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현대 사회는 흔히 자기소외시대라고 하며 이런 사회의 분위기에서 가정이 가질 수 있는 고유 기능을 잃지 말아야한다.
  • 본 연구는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주 2회 총 7주간 14회기의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이 지각하는 소외감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룹음악 치료 프로그램으로 중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이 언어적, 음악적 분석을 통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S산업고등학교 148명의 고등학생을 상대로 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해 Olson(1983)의 가족응집력척도(FACE Ⅲ) 를 실시하였고 선별된 4명의 대상자들을 상대로 그룹음악치료 실시 전ㆍ후에 Mau(1992)의 소외감(Student Alienation Scale) 척도를 검사하여 소외감과 관련된 언어적ㆍ음악적 반응의 변화와 사후 인터뷰 질문지를 통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주 2회 총 7주간 14회기의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이 지각하는 소외감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룹음악 치료 프로그램으로 중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이 언어적, 음악적 분석을 통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이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그룹원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지적, 안정적 환경 인식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의 자유로운 표출을 유도하고자 그룹 세션으로 구성하였다.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총 14회기로 도입단계(1~4회기)와 전개 단계(5~10회기), 종결 단계(11~14회기)의 3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표 2>).
  •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소외감 감소를 목표로 하여 그룹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대상자들의 언어적ㆍ음악적 반응을 매 회기별로 기술하였다. 내용 분석은 양적 척도에서 사용한 소외감의 하위 영역인 무력감, 무의미, 규범 상실, 사회적 고립 영역을 기준으로 양적 분석을 보충할 수 있는 자료를 토대로 이루어졌다.
  • 음악을 연주하고 함께 나누는 과정에서 그룹원의 지지를 경험하고 정서적 교류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근거로 인해 과잉-분리가정 청소년의 소외감 감소를 위하여 그룹음악치료를 치료적 중재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참여 대상을 선별하기 위해 2009. 3.

가설 설정

  • 첫째, 무력감(powerlessness)은 개인이 추구하는 결과를 스스로의 행동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기대가 낮은 것으로 결과에 대한 통제가 자신이 아닌 외부의 힘이나 운명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둘째, 무의미(meaninglessness)는 자신의 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미래의 결과에 대해 만족할 만한 예측이 내려질 수 있다는 기대가 낮을 것이다. 셋째, 규범상실(normlessness)은 아무리 노력해도 부나 사회적인 성공을 획득하기 어렵다고 느끼며, 이러한 좌절감에서 사회규범을 거부하고 비합법적 방법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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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적인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가? 기능적인 가정의 부모는 자녀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하는 모델이 되어주고, 성별이 다른 자녀에게 동일시의 대상이 되며, 자녀와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여성의 사회 진출, 핵가족화와 같은 다양한 환경의 변화는 자녀와의 친밀한 관계 형성, 정서적 지지원이라는 가족 고유 기능의 약화와 해체를 가져왔다.
소외감의 개념은 어떻게 구분되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소외감의 개념을 Mau(1993)가 정의한 무력감, 무의미, 규범 상실, 사회적 고립의 4가지 개념으로 정의한다. 첫째, 무력감(powerlessness)은 개인이 추구하는 결과를 스스로의 행동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기대가 낮은 것으로 결과에 대한 통제가 자신이 아닌 외부의 힘이나 운명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둘째, 무의미(meaninglessness)는 자신의 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미래의 결과에 대해 만족할 만한 예측이 내려질 수 있다는 기대가 낮을 것이다. 셋째, 규범상실(normlessness)은 아무리 노력해도 부나 사회적인 성공을 획득하기 어렵다고 느끼며, 이러한 좌절감에서 사회규범을 거부하고 비합법적 방법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을 뜻한다. 넷째, 사회적 고립(social isolation)은 개인이 집단으로부터 고립되거나 분리되었다고 지각하는 것이다. 자신이 사회적으로 거부되고 있음을 의식하고 사회적 수용에 대한 기대가 낮은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인간은 가정, 사회라는 환경에서 우리의 행동과 생각을 잊어버리고 타율적 복종을 강요를 당하며 소외와 고독을 경험한다(방선희, 2008). 이러한 소외감으로 인해 주체적이어야 할 자신(self)을 잃어버린 채 무관심, 삶에 대한 무력감, 가치 상실, 고립감 등의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가족 응집력은 무엇인가? 결국, 기능적 결손가정에 대한 사회적 지원과 관심의 부족은 자녀들의 소외, 고립과 같은 내재화된 정서를 방치하고 이에 대한 위험성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기능적 결손가정이란 가족의 주요 기능인 정서적 지지체계가 매우 약하여 구성원간의 정서적 유대감이 매우 낮은 것으로 가족 구성원이 가지는 정서적 유대감을 ‘가족 응집력’이라고 하며(Olson, 1983), 이것은 가족이 기능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Olson(1983)은 가족 간의 정서적 유대 정도에 따라 과잉-분리, 분리, 연결, 밀착의 4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고 ‘과잉-분리 가족’이란 가족 구성원 간의 교류가 없는 낮은 응집수준이며 밀착과 과잉-분리처럼 극단적 수준의 가족을 역기능적 가족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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