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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자원의 고갈 및 환경 문제로 야기된 각국의 각종 환경 규제는 석유 자원의 1/3을 소비하며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4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감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조건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차체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자동차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자동차 시트는 차량 주행 시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적절하게 흡수하여 승객에게 안락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여건을 만족시키면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SUV (Sports Utility Vehicle) 차량의 조수석에 장착되고 있는 시트 프레임의 소재를 ...
The need of developing lightweight automotive structures has been increasing to save energy and protect environm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lightweight seat back frame structure at a passenger side of a supports utility vehicle. 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was used ins...
저자 | 최준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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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기계공학전공 |
지도교수 | 이정훈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53 |
키워드 | FEM Seat Frame CFRP FMVSS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738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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