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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 프레임의 경량화 설계 및 해석 원문보기


송현동 (전주대학교 대학원 탄소융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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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자동차 산업발달은 인간생활에 커다란 변화와 발전을 가져다주었지만, 지구 온난화 및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서 자동차의 연비향상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이 절실하게 요구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합하는 소재로는 최근 운송 수단의 경량화를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인 탄소섬유 복합재료라 할 수 있다. 최근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차체 및 부품 등 다양한 부분에 적용됨에 따라 그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고, 차량에 적용 시 차체 중량 감소에 따른 제동, 조향, 내구 및 연비향상과 이에 따른 에너지 절약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 하는 장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자동차 시트프레임에 복합소재를 적용하여 경량화 하면서 최적의 안정성을 가져오고자 하였다. 자동차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자동차 시트는 차량 주행 시 전달되는 충격이나 진동을 적절하게 흡수하여 승객에게 안락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여건을 만족시키면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가져야 한다. 현재 사용되어지고 있는 시트구조물의 재료는 강구조물 위주의 재료를 사용되고 있어 강도에는 우수하지만 경량화 측면에서의 단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시트프레임에 복합소재를 적용하고자 자동차 시트프레임의 설계를 크게 등받이, 좌석판 고정부, 좌석판 하부프레임으로 나누어 설계를 변경하였다. 또한 재질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s in the automobile industry in the 20th century brought huge changes and improvements in human lives; however, with the rising concerns about global warming and other environmental issues, greenhouse gas reduction by enhancing automobile fuel efficiency is urgent. To meet such dem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현동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탄소융합공학과
지도교수 곽이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946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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