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mily-related guidance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ocial emotions and mother's parenting 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와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을 실시한 후에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자 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Y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영아 64명, 유아 54명, 부모 111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영아의 사회정서측정 도구로는 김호인(2010)이 개발한 2세 영아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39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수준이 높다. 이 검사 도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아반 담임교사가 영아에 대한 사회정서발달정도를 측정하도록 되어있다. 유아의 사회정서측정 도구로는 이은정(2014)이 개발한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측정척도를 사용 하였다. 총 37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정서능력발달이 높다. 이 검사 도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반 담임교사가 유아에 대한 사회정서능력발달을 측정하도록 되어있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형성, 정옥분(2001)이 개발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37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양육효능감이다. 자료에 대한 통계처리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와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을 실시한 후에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자 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Y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영아 64명, 유아 54명, 부모 111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영아의 사회정서측정 도구로는 김호인(2010)이 개발한 2세 영아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39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수준이 높다. 이 검사 도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아반 담임교사가 영아에 대한 사회정서발달정도를 측정하도록 되어있다. 유아의 사회정서측정 도구로는 이은정(2014)이 개발한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측정척도를 사용 하였다. 총 37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정서능력발달이 높다. 이 검사 도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반 담임교사가 유아에 대한 사회정서능력발달을 측정하도록 되어있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형성, 정옥분(2001)이 개발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37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양육효능감이다. 자료에 대한 통계처리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 백분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활동 실시 전 사전검사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test를 실시하고, 사후검사에서는 사전검사를 통제하고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은 영아의 사회정서능력 하위범주인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하위범주인 자아개념, 정서조절, 또래 상호작용, 규범인식, 성인 상호작용, 정서인식 및 표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하위범주인 전반적 양육효능감,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지도 능력, 훈육 능력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영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 향상에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활동이 효과적인 활동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와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을 실시한 후에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자 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Y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영아 64명, 유아 54명, 부모 111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영아의 사회정서측정 도구로는 김호인(2010)이 개발한 2세 영아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39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수준이 높다. 이 검사 도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영아반 담임교사가 영아에 대한 사회정서발달정도를 측정하도록 되어있다. 유아의 사회정서측정 도구로는 이은정(2014)이 개발한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측정척도를 사용 하였다. 총 37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정서능력발달이 높다. 이 검사 도구는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반 담임교사가 유아에 대한 사회정서능력발달을 측정하도록 되어있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형성, 정옥분(2001)이 개발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37문항으로 구성, Likert식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양육효능감이다. 자료에 대한 통계처리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빈도, 백분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활동 실시 전 사전검사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test를 실시하고, 사후검사에서는 사전검사를 통제하고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은 영아의 사회정서능력 하위범주인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하위범주인 자아개념, 정서조절, 또래 상호작용, 규범인식, 성인 상호작용, 정서인식 및 표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가정과 연계된 생활지도 활동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하위범주인 전반적 양육효능감,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지도 능력, 훈육 능력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 활동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영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 향상에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활동이 효과적인 활동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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